1. 사실주의의 정의
사실주의는 19세기 후반이 시작되는 1850년을 전후하여 낭만주의에 이어 일어난 문예사조이다. 낭만주의가 지나친 이상주의적 정조나 환상적, 비현실적인 세계를 동경하는 것에 반하여 사실주의는 현실세계를 있는 그대로 표현하려는 것이다. 리얼리즘은 미학적이 아니고 과학적이
Ⅰ. 최서해의 비판적 사실주의
崔署海는 1920년대 우리나라 초기 프롤레타리아 문학(신경향파 문학)의 대표적 작가의 한사람 이며 뛰어난 사실주의 작가이다.
예술작품에는 작가의 체험과 지식, 세계관이 그대로 반영된다. 하지만 최서해처럼 작가의 생애와 작품세계가 일치하는 작가는 흔치 않을 것
Ⅰ. 개요
우리는 사실주의의 근원으로 거슬러 올라가 보지 않을 수 없다. 프랑스의 사실주의는 흔히 낭만주의로부터 파생된 다음, 그에 대해 반항을 하여 스스로를 정립한 문학운동이라고 부르고 있다. 그러나 모든 위대한 사실주의자들은 마음 속 깊은 곳에서는 낭만주의자였다.
구체적 사실에의 취
Ⅰ. 개요
독일의 사실주의 작가들은, 어떤 점에서는 루카치적 의미에서 인물과 사건의 창조를 통하여“인생의 숨겨진 총체성을 발견해내고 구축해 나가려고” 노력한 이상주의자들이었다. 그들은 해학(humor)을 무기로 하여 현실의 소란한 불협화음에서 일차적으로 거리를 두려 하였으며, 체념적. 정
Ⅰ. 리얼리즘 시(사실주의 시)
시가 인간의 정신작용의 정수를 보여주는 예술의 한 양식이라는 점에 대해서는 별다른 이견이 없을 듯하다. 육체만의 인간을 상정할 수 없기에 정신이란 인간에게 필수불가결한 것이겠고 그러한 정신의 작용이 예술의 한 형태로 정착된 것이 시라고 말할 수 있겠다. 그러
Ⅰ. 개요
19C 이전까지는 자연주의로서 사실주의가 정의되어왔다. 그것은 성실하고 정확한 `자연의 모방` 더 나아가 그것의 `완벽한 이상화된 재현`으로서 사실주의였다. 19C 이르러 사실주의는 새로운 의미를 부여받는다. 사실주의 등장 이전의 낭만주의는 그 개념적인 면에서 대조가 된다. 낭만주의는
Ⅰ. 리얼리즘(사실주의)의 배경
리얼리즘의 이론가 조지 J. 베커는 이렇게 이야기했다고 한다. 예술의 기본적인 목적이 삶을 정확히 묘사하거나 모방하거나 혹은 재현시키는 것이라고 막연히 혹은 분명히 느낀 예술가들은 과거에도 수없이 많이 있었다. 비록 이런 예술가들이 존재했지만 그들은 시대
Ⅰ. 서론
낭만주의에 대한 반동 정신에서 탄생한 사실주의의 형식은 사실을 있는 그대로 묘사한다는 형식으로서 소설이라는 문학 양식이 가장 적합했다. 갈수록 복잡화되어가는 사회의 메커니즘 속에서 인간 및 인간 관계를 가장 잘 파악하고 많은 독자들에게 이해시키려면 소설이라는 양식이 다른
Ⅰ. 서론
독일의 사실주의 문학은 슈미트의 지적대로 시민 계급이 자신에 걸 맞는 세계관을 지니지 못하고 오히려 그것을 부인하고 주변으로 물러나 버린 데에서 출발한 성격이 짙다. 이는 당시의 시민 계급의 불안과 엄청나게 확대된 왕정 권력 때문이었다. 따라서 시민은 중심에서 소외되었고 그
Ⅰ. 한국 사실주의문학(리얼리즘문학)
1. 4.19가 우리문학에서 가지는 의미
갑자기 4.19가 나와서 조금은 이상했을는지도 모르겠다. 우리문학에 있어서의 리얼리즘을 논의할 때, 항상 등장하는 사건이 바로 이 4.19 혁명인 것이다. 위에서 이야기했듯이 리얼리즘이란 사조가 횡행하기 위해서는 중산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