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성의 소리 또한 높다. 오늘날의 우리 교육의 문제는 인간을 기능적, 수단적으로 다루어 경쟁에 이기려는 풍토 속에서 교육의 본연의 목적인 조화로운 전인적 인격을 기르는 데 실패하고 있다. 또한 과학문명의 편리함을 추구하다가 점차로 파괴되어 가고 있는 자연환경, 그리고 인간이 과학적 메커니
실체를 무시하고 있음을 비판했다. 경제현상을 폭넓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개인의 경제활동뿐 아니라 그것의 배경이 되는 사회나 경제제도에도 관심을 가져야 한다는 것이 그의 지론이었다.
․ 베블런의 이론 및 사상
그는 고전경제학이 구성해 놓은 법칙이 한 개념의 시간성을 배제한 일반화에
제8장 마음-실체의 주체
마음을 맑게 하는 일은 최종적으로 괴로움을 없애는 것이 되므로 마음을 깨끗이 하는 일 자체가 불교수행의 목적이라 해도 좋다. 불교는 무아설을 주장한다. 무아란 우리가 상식적으로 자기라고 생각하고 있는 나는 실은 실체가 아니라는 것이다. ‘아’가 없는데 있는 것처
자성력을 갖출 수 있으며 자연스러운 안보관으로 연결되는 것이다. 이러한 가치기준이 단절된 전통과의 교각 역할을 하면서 세계적으로 용인 받을 정도로 성장 할 때 민족의 자부심은 더욱 커질 것이다. 이것은 가치 탐구와 내면화에 있어서 보편적 가치에 대한 신념을 갖는데 도움이 될 것이며 좀 더
실체」, 『한국의 근대와 근대성 비판』(역사비평사, 1996), 240pp ~ 270pp
으로 말할 수 있다. 서양 각국의 근대성이 진행되어나가는 과정은 각각의 역사적 상황에 따라 달랐지만 대개 이러한 과정을 거쳤다. 이를 다른 말로 바꾸어 말한다면 국가형성, 산업화와 자본축적, 민주화, 합리화라고 말할 수
자성공을 설명하기 위해 노자의 ‘有生於無’와 곽상의 자이독화설을 결합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사실 노자의 ‘有生於無’와 곽상의 자이독화설은 서로 모순명제이다. 이 문제를 해명하기 위해서 먼저 곽상의 자이독화설을 그의 天籟 해석을 통해서 보기로 한다.
천뢰라는 것이 어찌 독립
실체적 진실을 찾아 공정하고 명확한 판단을 내리기 위해 열리고 있는가? 이런 물음에 대한 답은 그렇게 긍정적이지는 못하다고 본다. 청문회 본래의 목적이라 할 수 있는 공직 후보자의 능력과 도덕성을 검증하기보다 흠집내기와 정치공세의 장으로 전락하기 일쑤였다는 게 대체적인 평가다.
반면,
▪ 강유전체(强誘電體, ferroelectrics)
1. 자발분극(spontaneous polarization)을 가진다.
2. 외부전기장에 의하여 자발분극의 방향을 바꿀 수 있다.
3. 자성체와 마찬가지로 퀴리온도에서 상전이 현상을 보인다.
4. 압전성(piezoelectric)과 초전성(pyroelectric)을 가진다.
유전체 중에서 자발분극을 가지는 물질
실체가 아니고, 인간에 의해 고안되고 의미가 부여된 사회문화적 가공물이라는 관점을 갖고 있다. 그리고 조직 탐구의 목적은 설명과 예측이 아니고, 특수한 상황을 해석하고 이해하는 것이다. 바로 학교 상황, 교육행정의 상황의 맥락을 파악하는 것이다. 이 점을 구현고에 적용해 볼 수 있다. 구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