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 론
민요의 분류는 민요의 수집과 연구를 위해 반드시 필요한 일인 동시에, 끊임없는 민요의 수집과 연구를 통해 비로소 완성되는 것이기도 하다. 그런 의미에서 아직까지 학계에 두루 통용되는 민요 분류체계가 정립되어 있지 않다는 것은 민요의 수집과 연구가 그만큼 미흡하다는 것을 말한
이들의 모더니즘은 1930년대 모더니즘을 대표하는 김기림의 19세기적 감상과 우울에 반대하면서 밝고 건강한 시를 슬 것을 주장한 것과는 다르다. '후반기' 동인들은 짙은 불안감과 위기 의식을 드러내는 시를 주로 썼다. 박인환과 김수영의 시는 '후반기' 동인들의 시에서 나타나는 짙은 불안감과 위기
♡ 들어가며
1 - 1 연의소설이란?
`연의소설` 또는 `역사연의소설`이라고도 한다. 연의라는 명칭은 원말명초에 처음으로 사용되었으며, 역사소설은 송대 설화의 사과(四科) 중 강사에서 그 원류를 찾을 수 있다. 노신이 ‘중국소설의 역사적 변천(中國小說的歷史的變遷)’에서 언급 했듯이 강사 류의
소설에 대한 사대부의 배척의식은 조선 후기로 오면서 점차 누그러지고, 명문 사대부가에서의 소설 읽기도 광범위하게 이뤄졌다. 그러나 상대적으로 교훈이란 잣대에 의해 읽어도 될 소설과 읽어서는 안 될 소설의 리스트가 암묵적으로 존재했던 것으로 보인다. 이는 남성들에 비해 더욱 많은 소설을
통속화 현상이 자리 잡고 있었다. 언어 유희성의 확대, 통속적 정감의 직설적 분출, 감상성의 확대, 사설차용의 개방성 등은 잡가가 모든 계층을 아우르며 대중가요로 부상할 수 있는 내적 원동력이 되어주었다.
1920년대 대중가요사에는 유행창가라는 새로운 양식이 부상한다. 이 새로운 양식은 당시
-이해와 감상-
<적벽가>는 중국 위나라, 한나라, 오나라의 삼국 시대에 조조와 유비와 손권이 서로 싸우는 것이 내용으로 된 중국 소설 <삼국지연의>가운데, 적벽강에서의 싸움과 그 앞과 뒤로 벌어지는 이야기를 판소리로 짠 것인데, '화용도'라고도 불린다.
판소리 <적벽가>는 적벽 싸움 부분이 그대
却說諫大夫鮑宣, 表字子都, 係是渤海人氏。
각설간대부포선 표자자도 계시발해인씨
각설하고 간대부 포선의 자는 자도로 발해 사람이다.
好學明經, 家本?苦。
호학명경 가본청고
明經: 경서에 정통한 사람을 뽑는 과거에서, 시험관이 지정해 주는 경서의 몇 구절을 욈
?苦 [q?ngk?] ① 청빈하다 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