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펴볼 대중성 높은 고전문학 작품인 ‘흥부전’ 역시 현대에 적절한 계승과 변용을 통해 활용되어진 ‘OSMU’의 대표적인 콘텐츠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이에 이들이 오늘날 우리에게 어떻게 변용, 차용되어져 다가오고 있는지 살펴봄으로서 고전문학의 콘텐츠 적 가치를 다시 한 번 생각해 보겠다.
Ⅰ.서론
[1] 연구의 동기와 목적
현재 휴대폰은 삶을 살아가는 데 있어서 없어서는 안 되는 중요한 물건 중에 하나로 자리 잡고 있다. 단순히 연락하는 수단으로서의 휴대폰이 아닌 여러 가지 기능을 간편하고 쉽게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을 크게 사용하여 스마트 폰과 같은 다기능 휴대폰이 나오
대중매체 바깥의 여성해방운동, 사회운동 등과 그 논의들이 어떻게 접합될 수 있는지를 살펴보는 일로 이어져야 할 것이다.
IV. 대중문화와 스타 – 스타덤과 팬덤
1. 스타-대중문화의 중핵
스타는 한 사회의 변화와 주류 가치를 대변하고, 대중 문화를 이끌어가는 핵심요인이며 문화 산업뿐
가치관은 그가 몸담고 있는 사회적 환경에 의해 크게 영향 받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이러한 가치관 형성배경으로서의 사회 환경에는 일차집단적 성격을 갖는 가정, 동배 집단으로부터 이차집단으로서의 학교, 직장, 지역사회가 있으며, 나아가 국가사회가 포함되고, 현대사회에 있어서는 대중매체 역
가치 있다는 의미를 추가시킨다. 반전주의를 그린<나의 청춘에 후회는 없다>(46년)를 만들고 그 후 아키라의 작품에는 이기적인 대중과 회생적인 영웅의 주제가 지속된다. <산다>(51년)는 관료주의, 단절된 가정 등 다양한 사회문제와 함께 인생이란 무엇인가를 진지하게 탐구해 들어간 영화다. 이후의 작
대중문화의 하나로 자리매김하기 시작한다. 중국텔레비전드라마의 경우 90년대 들어서 시장경제와 국유성이라는 모순된 환경 속에서 성장을 하는데, 이는 이윤창출과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면도 있지만 아직까지 그 소유권이 정부에게 있는 만큼 정권의 통제와 압력에서 자유롭지 못하다는 것
대중문화계가 안고 있는 총체적 위기의 징후라고 보는 것이 정확할 것이다. 모방은 새로운 아이디어 창출작업의 초보 단계에 그쳐야 한다는 점에서 앞으로도 계속된 시청자와 언론, 한계의 관심이 요구된다. 또한 국내 방송의 이러한 관행을 진단하고 또한 점차적으로 해결해 나갈 수 있는 대안을 제시
최근에 각광받고 있는 스포츠 토토가 그 예가 될 수 있다.
스포츠토토는 국민들의 관심이 높은 프로스포츠 축구, 농구, 배구, 배구 등를 게임에 접목시킨 새로운 방식의 레저게임으로 경기 결과를 알아맞히는 지적이면서 건정한 게임의 성향이 강하다. 하지만, 한편에서는 스포츠토토는 베팅의 요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