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여가의 정의
여가란 무엇인가? 여가에 대해서 그리스 시대에는 높은 지리를 추구하는 명상(contemplation)이라는 의미에서 시작해서 이후에 많은 학자들에 의해서 다양하게 정의 내려왔다. 흔히 여가를 정의할 때 잉여시간, 레크리에이션, 후양, 스포츠 즐거움, 오락, 등 다양한 개념을 떠올리게 된다.
활동에 자발적 참가, 또는 비영리적 동기에서 사회적으로 원조 ·촉진하는 활동을 말한다.
현대의 체육은 산업혁명 후 일련의 사회적 변화와 관계가 깊다. 산업의 근대화에 따르는 노동의 양적 ·질적 변화(단순노동 ·소외감 ·운동부족 ·자유시간의 증가 등), 도시화에 따르는 놀이장이나 자연적 요소
Ⅰ. 서 론
필자도 유치원 초중고등학교 시절 놀이를 통해 지금 성년으로 성장하였다. 놀이에 빠지면 너무 재밌고 신나 시간가는 줄 모르고 놀이에 빠졌다.
놀이란 일반적으로 자발적인 표현이며 특별한 목적이나 동기없이 행하는 흥미로운 활동이다. 활동 그 자체에서 만족을 얻고 스스로 즐겨서 하
지도 않고 가족은 다만 아이를 낳고 재산을 상속하고 이름을 전하는 일 이외에는 아무 것도 아니었다. 이런 사회에서 어린이를 어른과 구분해서 의식적으로 교육한다는 생각은 있을 수 없었다.
어른과 함께 공동체 일원으로서 생활하면서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자연히 습득해 온 중세의 어린이와 대
놀이를 통해 최초로 주변 세계와 접촉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지게 된다. 이러한 접촉을 통해 유아는 신체적, 사회적, 정서적, 지적으로 발달하며 그에 필요한 정서나 기본적인 운동기능, 그리고 자연과 시회에 대한 개념을 터득해 간다. 이와 같은 놀이는 과연 무엇인가? 유기체의 통합적 활동인 놀이를 한
현대사회에서는 더욱 절실하게 요구되는 문제이다.
유아교육에서 부모교육이나 부모참여가 중요시되고 그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이유는 유아교육의 목적을 바람직하게 달성하려면 가정교육이 반드시 병행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유아의 효과적인 교육과 발달을 위해서는 부모의 바람직한 가치관,
1. 철학적 기초
1) 항존주의
항존주의자들은 인간의 본성이란 변화하지 않으며, 본질적으로는 동일하다고 주장한다. 대표적인 학자로는 허친스와 아들러, 동양의 주희 등을 들수 있으며, 항존주의 교육 철학의 기본 이론을 다음과 같이 정리한다.
① 인간의 본질은 항상 불변하는 것이기 때문에 교육
레크리에이션의 의의
1. 레크리에이션의 개념
레크리에이션에 대한 의미는 고전적 의미와 현대적 의미로 구분할 수 있다.
1) 고전적 의미
레크리에이션은 여가시간과 참가자들의 자발적 의사에 따라서 이루어지는 활동이라고 할 수 있는데, 이것은 대부분의 레크리에이션지도자, 집단사회사업가
활동으로 다루려 하였으며, 인류학자들은 진화와 생물학적 의미, 뚜렷한 목적의식 없이 일어나는 행동의 원인 면에 관심을 두었다.
이러한 모든 이론들은 인간의 지적, 정신적, 사회적, 신체적 발달에 중요하다는 입장을 강조한 것이다. 松井三雄(1960)은 놀이의 가치 면에서 7개의 항목 즉 운동능력의
레크리에이션을 주관하는 자도자의 유능한 자질이 중요한 덕목으로 떠오르고 있다. 즉, 지도자의 자질이 출중하여 잘 리더 해 나가면 효율적인 결과로 이어져 만족할 수준이 여가생활을 즐기는 것은 당연하기 때문이다. 이 장에서는 레크리에이션활동지도3공통 올바른 레크리에이션지도자의 자질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