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 사회적인 기능강화를 도와준다고 했으며, Walker(1983)는 컴퓨터는 생동적이고 활동적인 학습을 하게 해주며, 다양한 감각기관의 발달과 개념습득에 효과적이고 학습자의 심리적 부담 경감과 사고력을 증진시킨다고 하였다.
이런 연구결과와는 달리 컴퓨터를 부정적으로 보는 견해도 있다. 이계
가상현실(virtual reality)은 하나의 대체현실(alternate reality)이다. 대체현실 자체는 전혀 새로운 개념이 아니다. 예를 들어, 대니엘 디포우(Daniel Defoe)의 <로빈슨 쿠루소(Robinson Crusoe)>는 대체현실을 다룬 대표적 작품으로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우리 나라의 경우는 <홍길동전> 같은 작품을 들 수가 있을 것이다.
1.1 개발 배경 및 목적
이번 학기 처음으로 WIPI를 배우게 되었는데 평소 프로그래밍에 흥미가 있던 우리팀은 WIPI를 이용한 Component를 사용하여 관리프로그램을 만들기로 뜻을 품고 시작되었다. 기본적으로 Component사용법을 익히며 연결되어 하나의 프로그램으로 만드는 것이 첫 번째 계획이였고, 이렇
러시아 선정이유
세계의 수요시장이 아시아로 많이 넘어왔고, 개척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이미 아시아 최대 시장이라고 하는 중국과 동남아지역에 대한 경쟁이 치열해져 있는 상태이다 여기서 우리는 현재 세계가 주목하고 있는 중국시장 외에도 다른 탈출구를 찾아봐야 한다 그 시장이 바로 러시아
■ 객체지향(Object-Oriented Programming)의 기본개념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이하 줄여서 'OOP'라 칭함)은 컴퓨터 프로그램의 개발을 완전히 새로운 시각으로 바라다보는 혁명적 개념이라 할 수 있는데, 동작보다는 객체, 논리보다는 자료를 바탕으로 구성된다. 프로그램은 전통적으로 논리적인 수행 즉, 입력을
제1장 데이터마이닝의 개요
1. 데이터마이닝의 정의
1956년 미국의 어느 조그만 마을에 작은 전파상을 운영하는 밀러라는 사람이 있었다. 이 전파상은 수 대에 걸쳐서 내려오는, 그 주위의 여러 다른 마을에도 소문이 난 유명한 가게였다. 물론 주위에는 여러 개의 전파상이 있었지만 유독 밀러씨
많은 조직은 자동화 된 복잡한 의사 결정에 신경회로망을 사용한다. 신경회로망은 요청된 행동의 방향 패턴을 쉽게 식별할 수 있다. 각각의 회로망은 그들의 활동을 증진 시키기 위해 과거의 경험으로부터 배운다. Technology 구성원의 멤버인 그들은 기계학습법이라고 불린다. 기계학습법은 11장에서 묘
■ 객체지향(Object-Oriented Programming)의 기본개념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이하 줄여서 'OOP'라 칭함)은 컴퓨터 프로그램의 개발을 완전히 새로운 시각으로 바라다보는 혁명적 개념이라 할 수 있는데, 동작보다는 객체, 논리보다는 자료를 바탕으로 구성된다. 프로그램은 전통적으로 논리적인 수행 즉, 입력을
1. 언어와 사고
언어와 사고의 관계는 아직 정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지만, 이들이 서로 깊은 관계를 맺고 있다는 사실은 부정하기 어렵다. 인간은 언어를 도구로 하여 생각을 하며, 그 결과 사고력과 인지 능력이 점점 발달한다고 말할 수 있다. ‘한 민족의 언어는 곧 그 민족의 정신’이라고 말 할 정
1. 고전적 인지주의와 인지심리학
20세기 후반에 대두된 하나의 새로운 과학적 패러다임을 인지주의(Cognitivism)라고 할 수 있다. 정보처리적 패러다임이라고도 불리우는 이 틀은 과학에서 하나의 혁명을 초래했다. 분할 뇌 연구로 1981년에 의학/생리학 분야에서 노벨상을 수상한 신경심리학자 R. Sper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