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톨릭대학교 학생으로서 학교 인근에 들어선 ‘홈플러스 익스프레스’라는 기업형 슈퍼마켓이 ‘성가할인마트’라는 영세 슈퍼를 폐점하게끔 수익을 독차지한 것에서 문제의식을 가지고 기업형 슈퍼마켓과 영세업자와의 갈등 문제가 결코 나와는 다른 사람들의 일이 아니라는 인식에서 연구를 시
가톨릭을 중심으로 한 하나의 스페인”이라는 모토를 내걸고 이질감 투성이의 스페인의 전 지역을 하나로 만들어 효과적인 권력유지를 위해 당시 사회에서 생산되던 모든 문화적 산품들에 대한 검열을 실시하였다. 내전 당시(1938)년의 기준으로 선정된 검열은 30년 가까운 평화기간에도 계속 기능을 발
1938년 9월에는 신사참배를 완강히 거부하던 장로교단까지 신사참배를 결의하였다. 그와 동시에 금주운동은 거의 힘을 잃지만 현대 개신교에는 엄격한 금주 전통이 남아 있다.
유대인은 ‘코셔’라는 자기들만의 규범을 지키며 살아가고 있는데, 와인도 코셔 규범에 따라 만든다. 심은 지 4년 이상이 될
1938~1941년에 쓰여진 그의 시에는 불안과 고독과 절망을 극복하고 희망과 용기로 현실을 돌파하려는 강인한 정신이 표출되어 있다. “서시(序詩)”, “또 다른 고향”, “별 헤는 밤”, “십자가”, “슬픈 족속(族屬)” 등 어느 한 편을 보더라도 거기에는 울분과 자책, 그리고 봄(광복)을 기다리는 간절
가톨릭교도가 12만 6천명이었고, 개신교인은 39만 8천명이 되었다. 그 중에 무려 장로교인만도 28만 4천명이나 되었다.
신사참배 문제와 조선장로교 총회(1938)
한국교회 역시 교회 역사상에 있어서 박해와 고통의 국면을 벗어날 수가 없었다. 한국의 경우는 일본의 상태보다 더욱 압제적이고 심각했다. 기
가톨릭소년》에 여러 편의 동시를 발표했고 1948년에 유고 30편을 모아 《하늘과 바람과 별과 시》로 간행되었다.
이 시집이 세상에 나옴으로써 비로소 알려지게 된 윤동주는 일약 일제강점기 말의 저항시인으로서 크게 각광을 받게 되었다. 주로 1938~1941년에 씌어진 그의 시에는 불안과 고독과 절망을
1938~1941년에 씌어진 그의 시에는 불안과 고독과 절망을 극복하고 희망과 용기로 현실을 돌파하려는 강인한 정신이 표출되어 있다. 《서시》 《또 다른 고향》 《별 헤는 밤》 《십자가》 《슬픈 족속》 등 어느 한 편을 보더라도 거기에는 울분과 자책, 그리고 봄(광복)을 기다리는 간절한 소망이 담겨
1938년 조선일보 신춘문예에 「雪夜」가 당선되면서 정식 등단의 절차를 거치게 된다.
이후 각 신문이나 잡지 등에 발표한 초기 작품을 모아 제1시집 『와사등』(낭만서고,1939)을, 1945년 광복 이전의 작품들을 선별한 제2시집인 『기항지』(정읍사,1947)를 펴냈다. 장만영의 주선으로 제3시집『黃昏歌』(
1938년 문학의 순수성을 주장한 평론 <순수이의>, <신세대 문학정신>을 발표. 그 후 1940년까지 단편 ‘솔거’, ‘잉여설’, ‘황토기’등을 탈고하고 시 ‘구강산’, ‘행로음’, ‘내 홀로 무어라 중얼거리며 가느뇨’를 발표.
1940년 어용문학 단체인 문인보국회, 국민문학연맹 등의 가입을 거부, 광명학
1938년 한스 스페만이 세포핵을 떼 내어 난자에 이식할 수 있는 가능성을 처음 제안하면서 시작되었다고 볼 수 있다. 그 후 1952년에 개구리 수정란의 핵을 개구리 난자에 이식하는데 실패하였으나 1970년 존 고든이 개구리 수정란 핵을 개구리 난자에 이식시켜 올챙이까지 키우는데 성공을 한다. 이러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