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한 파헬벨<카논>현악기로만 이루어지는 조용한 곡이다. 카논이란 일종의 돌림노래 형식인데, 거의 똑같은 선율을 여러 악기가 반복해서 연주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전혀 지루하지 않으며 선율이 여러가지로 변형되어서 나오기 때문에 끝없이 이어질것 같이 느껴진다. 여러 악기로 연주되기도 합니
우리 한민족은 예부터 춤과 음악을 아는 풍류를 즐기는 민족이었다. 무용을 통해 한민족 내면에 쌓여 있는 불만과 한을 표출했다고 볼 수 있다. 한국 무용(韓國舞踊)은 한국의 전통 문화를 바탕으로 하여 만들어진 모든 종류의 무용을 말한다. 한국무용의 원초적 형태는 국가적 의식 끝에 있는 축제(祝
Ⅰ. 한국 중세문학 조선시대문학의 배경
임진왜란(壬辰倭亂)으로 인해 명(明)나라는 망하게 되고 청(淸)나라가 일어나게 된다. 이것은 조선사회에 커다란 반향(反響)을 몰고 온다. 즉 중세후기문학 제1기의 주요 문학 향유층이었던 사대부가 겪게 되는 현실과 의식의 불일치를 조선후기사회의 양반들
2. 작품세계 주요 경향 및 특징
안민영의 작품은 182수가 남아있다. 기존의 연구를 살펴볼 때, 심재완 심재완,「금옥총부연구」, 청구대 논문집4. 1961.
은 이들 작품을 •대원군을 위주한 왕실, 종친, 관대(官臺)에 관한 송수가(頌壽歌), •박효관을 중심한 사우, •명승고적 유람가, •팔도
1단원 한국사의 바른이해
1.1 역사의 의미
역사라는 말은 사람에 따라 매우 다양한 뜻으로 사용되고 있지만 일반적으로 과거에 있었던 사실과 조사되어 기록된 과거라는 두 가지 뜻을 지니고 있다. 즉, 역사는 사실로서의 역사(history as past)와 기록으로
2. 승사(承詞)
三三五五 冶遊園 야유원冶遊園 : 홍등청루(紅燈靑樓)의 술집.
(야유원)에 새 사람이 나단 말가?
꽃 피고 날 저물 제 定處(정처) 없이 나가 있어,
白馬 金鞭(금편)으로 어데 어데 머므는고.
遠近(원근)을 모르거니 消息(소식)이야 더욱 알랴?
因緣(인연)을 그쳤은들 생각이야 없을
한편 양소유가 출전한 후 난양공주는 정경패(鄭瓊貝)의 용모와 예절이 뛰어나다는 소문을 듣고 그를 만나 보기 위하여 수놓은 족자를 파는 행인으로 가장하고 정사도의 집 근처에 숙소를 잡았다. 이 족자를 보고 정소저는 이소저(난양공주가 변성명하였음)를 만나보려는 의향을 표시하였다. 며칠 후 정
Ⅰ. 한국 중세문학의 성격
(1) 중세 문학은 제의(祭儀) 형식에서 행하여진 집단 가무가 그 연원이다.
(2) 구비 전승되다가 2, 3세기경 한자, 한문이 유입되면서 문학으로 정착되었다.
(3) 서사 문학에서 점차 서정 문학으로 발달하였다.
(4) 설화는 서사 문학의 원류가 되었고, 고대 가요는 서정 문학의
)왕조창건기의 시조
시조는 공식적 기능이라고는 없는 개인의 노래이다. 정치적 변동과 관련짓더라도 작자의 감회만 읊는 관례가 조선왕조가 이루어진 후에도 이어졌다. 고려를 회고하는 시조가 거듭 이루어져 시조가 개인적 노래임을 명확하게 확인할 수 있다.
흥망(興亡)이 유수(有數)하니 만월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