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며
처음에 저는 글쓰기는 논술을 잘 하기 위해서 배우는 것이다. 그러므로 교사는 아이들에게 논술을 잘 쓰는 기술(?)을 가르치는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요즘은 더구나 논술이 중요해져서 많은 아이들이 글쓰기를 배우고 또 논술을 가르치는 곳도 많이 생겼습니다. 그러나 불행이도 우리
고전주의와 낭만주의의 전통에서 싹튼 것과 마찬가지로 그 사상적 배경도 계몽주의에서부터 시작하여 근대의 합리주의 과학에서의 실증주의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사실주의의 철학적 근거를 제공하기 때문이다 이 가운데서 특히 근대 이후 비약적인 발전을 한 과학사회학 심리학 등은 뒷날 사실
다른 성격을 가질 수밖에 없었던 배경을 염두에 두면서, 기녀 시조의 일반적 특징을 구체적인 작품을 예로 들어 서술하시오. (10점) 2. 조선후기의 기녀 시조가 전기의 전통을 어떻게 이어받고 있는지, 전기와 달라진 점은 무엇인지 설명하시오. (10점)3. 기녀 시조의 문학사적 의의를 논하기로 하자.
이르러 시작된다.
모던이라는 용어는 전통적 형태와 표현기법으로부터의 의식적 이탈을 지칭한다. 따라서 모더니즘은 전통적 가치와 그 가치가 전달되는 수사법도 거부하는 경향이 있다. 또한 사회적 존재로서의 인간보다는 개인으로서의 인간을 더 강조하며 의식보다는 무의식을 강조한다.
문학에 대해서 생각해보자.
10. 올바른 비평을 위하여 역사의식이 절대적으로 요청되는 까닭은?
작품은 단순히 그 작품 자체만으로 존재하지 않는다. 그 작품 속에서는 작가가 있고 작가의 생활환경이 있고 시대가 있으며, 그 시대의 문화적 유산, 전통 과거의 모든 것이 존재한다. 그러한 작품을 이해
전통적인 예술적 기교로 자리 잡았다.
대대로〈시경〉에 대한 연구는 활발했으며 한대에 유가 경전에 편입되었다. 판본으로는 〈노시 魯詩〉ㆍ〈제시 齊詩〉ㆍ〈한시 韓詩〉ㆍ〈모시 毛詩〉가 〈시경〉 해석과 연구의 주류를 이루었다. 그중 현존하는 판본은 모장의〈모시〉인데, 정현(鄭玄:127~200)
문학분야가 침체되고 있는 것은 사실이다. 문학을 읽는 사람들의 수가 줄어들고 대중들이 전반적으로 자극적인 분위기의 문학을 선호하게 되어 가고 있는 것이 다. 그러나, 문학은 그것만의 고전적인 틀 안에서 전통적인 방식만을 고수하지 않고, 영화 및 여러 대중 매체들과 함께 결부지어 새로운 문
자유산업의 발전의 결과로 중산계급이 고개를 들기 시작하였다. 이 시대의 문학, 미술, 음악은 이러한 개인적인 면의 새로운 강조를 반영한 것이다.
낭만파 문학의 시인들은 고전적인 그들의 선배들이 지닌 전통적인 형식과 소재에 반항하고, 환상적이고 회화적이며, 정열적인 경향을 열망하였다.
서론 - 조선의 문학
한문 고전의 문화적 배경인 동아시아의 한문 문화권에는 일찍부터 유불도의 사상이 인간사회와 자연세계의 관계 및 그 중심점을 두고 서로 다른 관점을 대표해 왔던 전통이 있으며 그러한 사유인식은 현실권의 문학과 방외적 취향의 문학에 다각도로 영향을 끼쳤다. 이러한 경향의
<문장>을 중심으로 활동한 이병기, 이태준 등을 중심으로 형성된 새로운 비평적 주제이다. 신체제론을 통해 일본의 내선일체론과 황민화 정책을 수용하며 이를 추종하는 집단이 생기자, 이에 소극적으로 대응하면서 새로운 문학 정신을 모색하는 가운데 고전적 전통론이 제기된다. 고전적 전통론은 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