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매하고, 소비 ․ 사용한 후에 만족 혹은 불만족을 경험하게 된다.
여기서 구매의사결정이란 "특정 재화나 서비스에 대해 필요성을 인식한 소비자가 이를 충족시키기 위해 행하는 일련의 행동"으로 정의할 수 있다. 이러한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은 관여도, 구매빈도 및 위험수준에 따라 달라질 수
소비자가 한 상점만을 이용하는 것보다 두 상점을 비교쇼핑하여 구매할 경우 약 10%정도의 구매이득을 얻을 수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 … 중 략 … ≫
Ⅱ. 구매와 구매행동소비자행동(consumer behavior)이 무엇인가를 몇 가지 정의를 통해 알아보기로 한다. 먼저 쉬프만(Schiffman,1991)에
Ⅰ. 개요
활발히 전개되고 있는 인터넷 광고효과에 대한 연구들도 위와 같은 세 가지 차원으로 구분된 광고효과측정이 일반적이며, 행동적 차원의 효과 역시 구매의지를 측정하는 수준에 머물러 있다. 다만 장대련만이 실제 구매행동인 “인터넷을 통한 구매경험”을 인터넷광고에 대한 관여와 재미
소비자들에게 재미를 주고, 기업에 대한 좋은 인상을 남기는 우회적이고 지속적인 노출을 통해 소비자의 반발심을 줄이고 제품 구매행동을 유도하는 것이다.
따라서 우리 조는 기업이 어떤 심리 이론과 방법을 통해 구매자의 태도 변화에 효과적인 CF를 만드는지 5가지 사례를 들어 살펴보고자 한다
* 소비자구매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요인
소비자구매행동은 여러 가지 요인에 의해서 영향을 받는다. 여기에서는 간단히
내적요소, 외적 요소, 상황적 요소로 구분하여 설명한다.
1) 내적 요소
소비자행동의 내적 요소들은 학습, 욕구, 개성, 감각, 주의, 등기, 지각, 기억, 감정
등이 있다
소비자들이 실제 상태와 바람직한 상태 사이에 상당한 차이가 발생했을 때 일어난다. 이러한 차이의 정도가 크든지, 그 문제의 중요성이 클 때, 동기유발이 강하게 일어난다. 충분한 동기유발이 있어야 문제인식 단계에서 구매의사결정과정을 거쳐서 구매행동으로 이어질 수 있다.
동기유발은 내•
구매
제품 사용경험이 있는 저관여소비자가 복잡한 의사결정을 피하기 위해 동일한 상표를 반복 구매하는 것을 관성적 구매라고 하는데, 이는 상표 애호도와 비슷해 보이지만 서로 다른 구매행동 유형이다. 상표 애호도는 소비자가 호의적 태도를 가진 특정 상표를 반복 구매하는 행동이지만, 관성
행동패턴
라이프스타일- 개인의 동기.사전학습,사회계층 등 살아가는 방식
동기- 인간이 행동을 하게 하는 근원적인 힘 또는 강한 추진세력
지식- 기억 속에 저장된 정보
3. 의사결정의 유형
관여도에 따른 분류
- 고관여 의사 결정소비자가 구매하고자 하는 상품이 소비자에게 아주 중요하고
평가함으로써 제품에 대한 부정적 태도 및 불만족 형성
③ 동화-대조효과(assimilation-contrast effect)
: 불일치에 대한 허용범위를 설정하여 불일치의 정도가 허용범위를 초과하게 되면 그 차이를 더 크게 지각하게 되며(대조효과), 범위내에 들면 기대수준과 별 차이가 없는 것으로 받아들임(동화효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