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며
처음에 저는 글쓰기는 논술을 잘 하기 위해서 배우는 것이다. 그러므로 교사는 아이들에게 논술을 잘 쓰는 기술(?)을 가르치는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요즘은 더구나 논술이 중요해져서 많은 아이들이 글쓰기를 배우고 또 논술을 가르치는 곳도 많이 생겼습니다. 그러나 불행이도 우리
Ⅰ. 국어(국어과교육) 가치탐구학습
1. 특징
(1) 가치 탐구 모형은 가치를 그대로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나름의 관점에서 재해석해 보게 한다는 장점이 있다.
(2) 여러 가치가 있음을 알게 함으로써 문제를 보는 시각을 넓힐 수 있으나, 학습 능력이 부족한 학습자들에게 혼란을 줄 수 있으며, 비교적
의미에서의 공시적 음운 규칙의 한계를 분명히 해 보자는 데서 비롯한 것이라 할 수 있다. 이 점이 특히 눈길을 끈 것은, 종래(70년대) ‘음운 규칙에 대한 비음운론적 제약’이라고 알려져 왔던 것들을 새롭게 검토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주었기 때문이다. 이를테면, ‘안-’(抱)의 명사형인 ‘안
3.1.2. 존대 의미 無
『표준국어대사전』 -시-23 「어미」((‘이다’의 어간이나 받침 없는 용언의 어간, ‘ㄹ’ 받침인 용언의 어간 뒤에 붙어))((다른 어미 앞에 붙어)) 어떤 동작이나 상태의 주체가 화자에게 사회적인 상위자로 인식될 때 그와 관련된 동작이나 상태 기술에 결합하여 그것이 상위자와
의미한 것으로 정리해 버렸다. 이런 비트겐슈타인의 철학적 작업은 오류나 왜곡 없이 세상을 완벽하게 그릴 수 있는 언어를 만들려는 논리 실증주의자들의 사상적 근거가 되었다.
언어를 그 대상과의 관계 속에서 다루는 의미론에서 어떤 명제가 의미 있는 명제가 되기 위한 조건을 비트겐슈타인은
의미를 띤 경우가 많아 어기와의 구분이 명확하지 않은 경우가 많다. 한자어의 경우는 그 구별이 더욱 어려운데, 한자어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어근이 그만큼 접사와 공통점을 많이 갖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면 이들의 공통점을 중심으로 어근과 접사를 구별하는 문제를 검토해 보겠다.
첫째, 한자어
의미를 지니는 존재가 되었다. 우리말, 곧 국어는 우리 민족이 오랜 역사적 과정 속에 형성해 낸 것이기 때문에 이 속에는 우리 민족의 정서, 혼, 세계관 같은 것들이 깃들여 있다. 모국어를 두고 민족정신, 민족혼, 국민성이 구현되는 자체라고 말한다거나, 민족어가 바로 민족의 정체성을 대변하는 것
의미에서 언어를 ‘정보전달이 가능한 모든 수단에 의해 이루어지는 의사소통’이라고 정의 내린다면 동물도 언어를 사용한다고 볼 수 있다. 또한 대부분 동물들의 의사소통 체계와 마찬가지로 인간의 의사소통 체계에서도 소리를 이용한다는 공통적인 특징이 있다. 그렇다면 인간 언어와 동물 언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