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역으로 재력을 쌓은 상인 또는 군진세력도 호족에 포함된다.
11. ④ [해설] ㉠집사부-신라의 진덕여왕 때 설치된 왕명출납기구였다. ㉣정당성-발해의 3성 중 하나로서 최고의 회의기구이기도 하다.
12. ② [해설] 영락이라는 우리나라 최초의 연호사용은 광개토대왕이다.
13. ⑤ [해설] 남
무역을 다시 재개하기란 쉽지 않았을 것이다. 일본 역시 마찬가지 일거라고 생각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조선통신사의 왕래에 따른 근 200년 간 일본과 한국은 이 지역의 평화와 선린관계를 지속했으며, 동시에 여태까지 보아온 바와 같이 문화교류 차원에서도 큰 성과를 거두었다.
조선은 사대교린
사람 즉 상인(商人)도 그 종류가 다양화되게 된다. 국제무역의 경우 조선초기에는 역관(譯官)을 중심으로 역관의 이익을 보존하는 차원에서 이루어 졌으나 조선후기에 후시무역(後市貿易)을 중심으로 의주의 만상(灣商), 동래의 내상(來商)등이 성장하여 관무역 중심에서 사무역 주도로 변화하게 된다.
무역(公貿易)과 외국상인들에 의한 민간 무역(私貿易)을 하였다. 개성 근처 예성강하구의 벽란도는 국제무역항으로 구실을 하였다. 그래서 고려의 수도인 개성은 商業都市로 발전하였다. 반면에, 조선시대에는 이씨 정권에 반대하는 개성상인은 정치에는 관심을 두지 아니하고 오로지 상업에만 열중하
재정이 크게 어려웠던 것도 사실이고 또 18세기 중반 이후 일본이 조선을 보는 시각이 전과 다르게 비우호적인 쪽으로 기울어진 것도 사실이라고 한다면, 이 때 더욱 중요한 것은 朝鮮朝廷, 德川幕府, 對馬藩의 이해관계가 어떻게 서로 맞물려 들어가서 역지통신이 실시되었는가 하는 점일 것이다.
사행 (三節年貢兼謝恩使行)을 기록한 것으로 서장관이었단 학수 서유문이 남긴 글이다. 현재 국문본으로 장서각본(6책)과 국립중앙도서관본 등 2종이 있고, 한문본으로 1종의 국립중앙도서관본(무오연록)이 남아있다. <무오연행록>은 내용이나 체재 면에서 보기 드문 국문 사행록이다. 서울을 출발하여
세기부터 근세 그리고 근대에 이르기까지 울릉도를 포함한 독도 관련 내용이 자주 언급이 된다. 그래서 한국은 독도가 역사적으로 한국의 고유영토라고 주장한다. 그러나 일본이 독도를 인식하기 시작한 시기는 한국에 비해 매우 늦은 17세기부터이다. 그리고 일본의 근세와 근대 자료에 울릉도를 포함
Ⅰ. 조선시대화가 인제 강희안
15세기 대표적인 선비화가. 자는 경우(景愚), 호는 인제, 본관은 진주(晋州). 강희안의 [고사관수도(高士 觀水圖)]는 명대의 원체 화풍과 절파 화풍을 수용하여 자신의 화풍을 형성했던 것으로 보여진다. 턱을 팔로 괴고 물을 바라보며 사색에 잠긴 고사(덕이 높고 나이 많
것이다.
미중간 현재 공식적으로 구성하고 있는 관계는 2002년 합의한 “건설적 협력”을 추진하는 관계로 이는 상호 이견(異見)과 갈등을 내포하고 있는 관계를 전제하는 것이다. 관계의 수준면에서는 1997년 장쩌민 주석의 방미시 합의한“21세기를 향한 건설적 전략동반자 수립을 위해 노력하
세기 후반부터 남인과 서인의 정치적 분열이 심화되기 시작하였다. 김창업이 진사에 합격할 당시에는 경신대출척(庚申大黜陟)에 의해 남인이 정치적으로 실각하였고, 송시열을 위시한 서인들이 정권을 잡은 시기였지만, 그는 벼슬길에 연연하지 않았다. 비록 당시 가문의 후광이 있었겠지만, 이후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