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고려 말 조선 초의 역사적 배경
고려사회에서 조선사회로의 왕조교체는 단순한 역성혁명으로서 왕씨왕조에서 이씨왕조로 전환된 것 이상의 의미를 갖는다. 즉 고려사회에서 조선사회로의 전환은 단순히 국가를 운영해가는 가장 최 정점에 있는 왕족의 교체만이 아니라 사회 운영의 주체세력의
- 목차 -
서론
보고서 : 「교육을 통한 시조의 발전적 계승」
Ⅰ. 서론 : 시조이론
1. 시조의 정의와 그 기원
(1) 정의에 대한 논의
(2) 기원에 대한 논의
2. 시조의 율격과 구조
3. 시조의 세부 분류
(1) 사대부 시조
(2) 기녀시조
4. 맺음말: 시조의 현대적 위상
Ⅱ. 본론 : 시조 교
Ⅰ. 서론
고려 전기 한문학은 광종 때 과거제도가 실시되면서 본격적으로 발달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되었다. 즉 광종 9년(958)에 시, 부, 송, 책 등을 위주로 하는 과거제도가 실시되면서 시장학이 크게 일어났으며 그 가운데 시문학이 크게 융성하게 되었다. 특히 고려 중기에 이르게 되면 김부식과
서론
고려 중기에 이르게 되면 김부식과 정지상같은 뛰
어난 문인들이 나와서 문과 시의 수준을 드높이게
된다. 송나라에서 고려에 사신으로 왔던《고려도경
(高麗圖經)》의 저자 서긍(徐兢)은 김부식을 고금에
밝고 글을 잘 짓는 박학다문한 사람이라고 평하였
다. 그는 유교 윤리의 실천을 주
1. 서론
우리 주변에는 답을 내기 힘든 문제들이 무수히 많이 존재한다. 닭과 달걀 중에 어떤 것이 먼저인지 묻는 질문도 그 중 하나일 것이고, 개발이 먼저인지 보존이 먼저인지에 대한 토론도 그와 같다. 이런 문제들은 일상생활에서만이 아니라 우리가 배우는 유학에도 존재한다. 그것은 바로 유학(
성감, 외경의 감정 등 특정한 가치체계를 갖춘 인간의 생활 활동을 기준으로 하는 정의
① 공통된 사상의 집단을 형성한다.
② 철학과 예술, 정치, 사회, 경제와 연관된다.
③ 사랑을 근본 사상으로 한다.
④ 인간 속에 내재된 성을 인간생명의 근원인 천으로까지 닿도록 성을 다해야 한다.
신과 인
1. 문화의 정의
(1) 네이버(국립국어원)
1) 자연 상태에서 벗어나 일정한 목적 또는 생활 이상을 실현하고자 사회 구성원에 의하여 습득, 공유, 전달되는 행동 양식이나 생활 양식의 과정 및 그 과정에서 이룩하여 낸 물질적ㆍ정신적 소득을 통틀어 이르는 말. 의식주를 비롯하여 언어, 풍습, 종교, 학문,
한시란 한문으로 씌어진 시의 범칭이다. 때문에 우리나라에서 한시가 지어지기 시작한 것은 적어도 고대 가요의 한역이 이루어진 시대까지 소급될 터이나, 활발한 창작은 신라의 육두품 문인처럼 한학에 소양이 깊은 지식 계층이 대두하면서부터였으리라고 볼 수 있다. 그 뒤 고려를 거쳐 조선조 말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