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생관이나 문화를 단면적으로 그대로 보여주고 있는 것 같다.
1) 죽음의 미화
일본은 죽음이라는 것에 대해 하나의 미의식을 가지고 있다. 일본의 문화적 특성 중에 반대의 상황을 통하여 부각되는 미를 즐기는 것이 있는데(굳이 예를 들자면, 여름에 수박을 더욱 맛있게 먹기 위해 소금을 뿌려
Ⅰ. 개요
삶과 죽음을 대립시키는 것이 아니라 이것을 동격화 하여 통합시킨다는 면에서 만적의 소신(재)은 한국적 사생관(死生觀)의 단면을 보여주는 징표라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등신불」에는 이와 같이 살면서 항상 죽음을 염두에 두어야 하는 - 죽음을 항상 기억하라는 메멘토 모리 -
사생팬의 사생이 私生이 아니라 死生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위험한 도로위의 질주, 며칠씩 밤을 새며 건강을 해치는 일 등은 목숨을 담보로 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소위 사생팬질 팬질이란 팬으로서 행동하는 것으로 어떤 대상을 좋아하고 알고 싶어 하는 것에서부터 적극적으로
Ⅰ. 불교적 상상력
「등신불」은 나의 삶의 이야기에 대응하는 만적의 죽음의 이야기가 골격을 이루고 있지만, 나의 이야기는 내부 즉, 만적의 이야기를 드러내기 위한 외형에 불과하다. 삶의 문제/죽음의 문제라는 대칭적 구도를 갖고 있으나 나의 이야기는 어디까지나 부차적이다. 죽음의
Ⅰ. 도가(도가사상)의 의미
중국사상(中國思想)의 여명기인 선진시대(先秦時代) 이래 유가(儒家)와 함께 중국 철학의 두 주류를 이루었던 학파. 도가라는 일컬음은 이 사상의 개조(開祖)라 할 수 있는 노자(老子)가 우주 본체를 설명하면서 사용한 도(道)와 덕(德)의 개념에서 비롯되어 도덕을 논하는 일
죽음이란 생명활동이 정지되어 다시 원상태로 돌아오지 않는 생물의 상태로 생(生)의 종말을 말한다. 예를 들어 아메바 등의 단세포 생물에서는 2개체(個體)로 분열될 때가 죽음이라고 말할 수 있을지 모르나 다세포 생물에 있어서는 세포분열은 단순한 성장의 한 과정이다. 생물은 생식세포를 매개로
1) 공자
“아직 사람도 능히 섬기지 못하면서 어찌 능히 귀신 섬김을 알리오”
“아직 삶도 모르는데 어찌 죽음을 알리오?”
⇒ 사람과 귀신, 삶과 죽음에 대한 공자의 견해는 사람과 삶의 문제가 먼저요, 귀신과 죽음의 문제는 그 다음의 문제라는 것이다.
“사람의 의리에 힘쓸 것이요, 귀신은 공
사생관이란?
(1)사생관 :인간의 사(死)에 대한 입장이 생(生)에 대한 입장을 결정한다는 시각으로부터 나온 말(서구의 근대의 실존주의적 입장에서 본 입장)
(cf: 생사관 - 인간의 생에 대한 입장이 사에 대한 입장을 결정한다는 시각. 동양의 유교적 입장에서 본 관점)
사생론」등 4편의 글을 지었다. 58세 7월에 “사생死生의 이치를 안 지가 이미 오래여서 마음이 편안하다” 는 마지막 말을 남기고 화담서재에서 숨을 거두었다. 서경덕은 조선 중기를 대표하는 다섯 사람의 진유 가운데 하나로 꼽혔으며, 특히 수학에 뛰어난 사람으로 평가되었다. 그의 학문은 소옹邵
사생론鬼神死生論」 등은 화담 철학을 연구하는 데 중요한 논문이다. 0 최영성, 전게서, 636-637쪽.
2. 사상적 성격과 주요 저술
2-1. 자득 중시의 학문 태도
화담은 기본적으로 자득을 중시하였다. 일찍이 제자들에게 “문자상에 나타난 의리義理는 모두 옛사람의 말단이요, 긴요한 것은 자기가 알아내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