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험 따위를 완전히 배제하고 세상에 신이라는 이름으로 존재하는 또 다른 삶의 영역의 절대적 믿음과 이성이라는 자신의 존재성만이 인간의 바람직한 사고를 이끌 사상이라고 말하는 합리주의로 데카르트를 꼽았다. 그리고, 인간의 이성이나 과학적 이론을 배척하고, 경험이나 감성 등으로 미루어 인
이성에 관한 도전으로 인식된다. 이것은 상호텍스트성으로 흔히 일컬어진다. 전자의 양 이론은 주로 사상적인 견지에서 많이 이룩되었다. 먼저 포스트모더니즘은 모던의 연속성 상으로 이해하려고 하는 관점은 하버마스와 제임슨에게서 볼 수 있다. 포스트모더니즘을 모더니즘에 대한 진보로 이해하
경험하게 되는 모든 것에 영향을 주었다고 해도 될 것 이다. 우리는 앞으로 파울러의 신앙발달 이론을 살펴볼 것이다. 철학적으로 신학적으로 기독교 교육적으로 어떻게 영향을 주었고 그의 이론이 현재는 어떻게 사용되어지는지 알아 보도록 하자.
파울러의 생애와 업적
파울러는 미국의 남부지방
20. 르네상스 인문주의
교회 운동+-수도원주의 영성 -------+
+-스콜라주의 비판 -------+ ⇒ 종교 개혁을 가져온다.
세속운동 --르네상스 ---------+
A. 기본 이념 - 세속적인 것으로, 이 세상의 문화적 삶의 수준 높이려는 운동. 그동안의 교회, 교리 중심적인 것에서 탈피해서 인간이 얼마나 고귀한 것
이성비판》(1781) 에서 뉴턴의 수학적 자연과학에 의한 인식구조에의 철저한 반성을 통하여, 종래의 신 중심적인 색채가 남아 있는 형이상학의 모든 개념이 모두 인간 중심적인, 즉 넓은 의미에서의 인간학적인 의미로 바뀌어야 되는 이유를 들고, 나아가 일반적 ·세계관적 귀결을 제시하였다. 다시 말
경험들은 지식의 산발적인 소량의 전반적인 획득을 둘러싸고 구조화되어지기 때문에, 학생들은 시험에 관한 정답을 얻기 위하여 지식을 기억(암기)하게 된다.
구성주의에 입각한 교실 환경을 창조하는 교사들은 수업에서의 상호작용이 학생들의 이해를 더 깊이 촉진시킬지도 모른다는 가능성을 증대
지식인들의 참된 역할을 강조하는 일련의 글들을 묶어 <도전받는 오리엔탈리즘>을 출간하였다. 이 책은 근대 이후의 지식과 권력의 편성을 미국대폭발테러사건(9․11테러사건) 이후의 국제정치와 미국의 세계정책에 반영한 책으로, 미국의 아프가니스탄 공격을 서유럽 사회의 이분법적 사고와 야만
지식은 경험적으로 증명된 과학적 진리인 것처럼 생각하였다.
그러나 1970년대 이후에 많은 비판적 교육사회학자들은 학교에서 가르치는 지식의 보편성, 절대성에 대해 문제를 제기하기 시작하였다. 이들이 보기에 교육과정 지식은 사회와 학교의 권력 및 권위구조를 확립, 유지하는 핵심적 요소이
지식 또한 계속 성장하고 발전한다는 것이 존 듀이의 ‘도구적 진리관’이라고 한다. 다르게는 ‘진보주의’, ‘개선주의’라고도 한다. 또한 경험이 더 풍부해 질수록 인간의 지식은 더 다양해지고, 질적인 개선이 이루어진다고 한다. 듀이의 문제 해결 과정을 요약하면, 문제 제기, 문제 규명, 가설
이성이 스스로 의지를 규정할 수 있음을 보이고 또한 어떻게 그것이 가능한가를 밝히는 것이다. 만일 순수 이성이 의지를 규정할 수 없다면 앞에서 언급했듯이 도덕성(道德性)자체가 단지 환상에 불과할 것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도덕성의 최고의 원리는 실천이성의 최고의 원리이며 이는 곧 자율의 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