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을 탄생시켰다. 그는 《순수이성비판》(1781) 에서 뉴턴의 수학적 자연과학에 의한 인식구조에의 철저한 반성을 통하여, 종래의 신 중심적인 색채가 남아 있는 형이상학의 모든 개념이 모두 인간 중심적인, 즉 넓은 의미에서의 인간학적인 의미로 바뀌어야 되는 이유를 들고, 나아가 일반적 ·세계관
이미지를 드러내고 있다. 그는 지리학, 천문학, 부전론(pacifism), 그리고 종교를 포함하여 여러 가지 것들에 관심을 갖고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결코 쾨니히스베르크를 멀리 떠나 여행하지 않았다. 칸트의 철학 논문들 가운데에서 영향력이 매우 큰 저서는『순수 이성 비판』(Critique of Pure Reason)이다.
칸트의 영향을 받았다. 인간은 신이 아니므로 한 측면만 보게 된다. 의식이 지향성을 띠어 나에게 자극을 하면 서서히 자아에 의해 흩어진 감각들이 통일성을 이루게 된다. 이렇게 통일성을 이룬 감성은 이성을 자각하게 되고 이성은 어떤 가치를 부여한 의미를 형성한다. 이때 의미란 개념의 문제가 아
철학, 과학, 정치, 경제, 문학, 사교상의 예법 등과 같이 합리적이며 이성적인 사고를 길러주는 과목이 주요 교육내용으로 자리 잡았다. 또한 방법적인 측면에서 냉철한 비판적, 논리적, 분석적 사고를 중시하였다.
계몽주의 사상이 교육적으로 많은 긍정적 영향을 미친 것은 어느 누구도 부인할 수 없