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중국 원잡극, 조선후기 판소리, 17세기 일본의 가부키가 발달하는데, 조선은 드라마가 발달하지 않은 원인은 무엇이라 생각하는지 자유롭게 1000자 내외로 설명하시오.(1000자±200자)
중국, 일본과는 달리 조선에서 드라마가 발달하지 않았던 이유는 해당 문화가 상류층으로부터 선택받지 못했기 때
■ 조선후기실록의 특징
①객관성 비교적 결여, ②정치 당파싸움에 휘둘림, ③여러가지 자료를 포함
■ 선조실록 편찬 경위
- 임진왜란 이후의 16년간의 기록 ,전쟁으로 인해 그 전에 적은 기사들이 다 소실
- 북인 실록 편찬 북인 위주로 된 설명 사서로서의 균형을 잃음
- 선조때의
조선전기
- 조선이 매년 한 차례씩 세폐를 보냄
- 3대절에 한 차례씩 진공
- 청조는 이에 대해 회사할 뿐임
조선후기
- 1645년부터 동지사 일행에 합병되어 청 말까지 동지사가 매년 파견
- 이 밖에 특별한 일이 있을 때마다 사행 파견
- 조청 간 사행 파견이 하나의 교류시스템으로 정착
조선시대는 전기와 후기로 나눴는데 그 이유는 전기와 후기의 성격(전기는 양반 귀족적이지만 후기는 서민적이기 때문에)이 다르기 때문이다.
이렇게 시대를 나눈 후 그 시대의 문학의 종류 예를 들면 시, 소설, 악장 등 시대의 종류별로 더 세분화 시켜 그 문학의 특징을 정리해볼까 한다.
Ⅰ. 고
조선은 왕조가 유지되었을 뿐만 아니라 갈수록 뚜렷해지는 성리학적 통치이념으로 보아 오히려 더 단단해진 듯한 인상마저 준다. 그렇다면 유학자들 입장에서야 이상적인 국가였겠지만 백성일반에게는 신분체계가 아주 고착화되어버린, 즉 별로 좋지 못한 이 조선이 임진왜란을 통해 어떻게 살아남을
Ⅰ. 서론
학문은 시대적 상황과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다. 각각의 시대적 상황에 따라 당면한 문제를 해결하는데 학문은 중요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500년 역사를 지닌 조선은 크게 조선 전기와 후기로 구분된다.
Ⅱ. 본론
1. 조선후기 교육사상가 이덕무의 생애
“이덕무(1741∼1793)는 종실
1. 교재 중 “한국한문학의 역사적 전개(1-2)”를 정독한 다음, 한국한문학의 역사적 국면 가운데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시기를 골라서 그 특징을 설명하고 그렇게 생각한 나름의 이유를 서술하시오. (30점)
1) 정조의 문체반정과 조선후기 한문학의 특징
한국한문학의 역사적 국면 중 나는 정
조선후기는 우리 회화사에 있어 가장 한국적 고유색을 발현했던 시대이다.
따라서 ‘조선후기 진경산수화에 대한 고찰’ 이라는 명제 아래 겸재 정선에 의해서 진경산수화가 기존의 틀을 머리고 어떻게 새롭게 변화되고 발전해 갔는가 하는 과정을 살펴보면서 우리 고유의 정서와 한국적 뿌리는 무
Ⅰ. 서론
조선후기 소설가이자 유학자였던 김만중은 1687년 9월에서 1688년 11월 사이에 유배지였던 선천에서 <구운몽>을 저술 하였다. <구운몽>은 17세기 초반의 비판적 사대부의 세계관을 반영한 ‘한문소설’에서 17세기 후반 이후 본격적으로 전개되는 ‘낭만적ㆍ통속적 소설’로 넘어가는 분수령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