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르네상스 시대의 철학
1. 문예부흥(르네상스)의 개념
문예부흥(르네상스, 14-16세기)란 중세적 사고에 대한 도전과, 인간에 대한 열망에서 일어난 지적?사회적 운동이었다. 특히, 중세의 기독교적 복음주의와 내세주의에서 벗어나, 인간본연의 상태로 돌아가려는 인간해방운동을 말하고 있다. 르네
개혁신학만이 교회의 핵심진리로 그리스도와의 연합을 강조한다. 교회는 그리스도와의 연합으로 시작하고 그 연합으로 존재하며 교회로서 마감한다. 이 연합에 의해서 성도의 교제가 나온다. 따라서 교회를 성도들의 교제라고 종교개혁은 규정하였는데 성도의 교제가 근본이 아니고 그리스도와의 연
종교적인 대학, ꡒ엄격한 규율 밑에서 사제와 개혁적인 수사가 될 준비를 하는 가난한 성직자의 공동체ꡓ로 만드는 일에 착수했다. 즉 이 학교는 장차 신학도가 되기에 가장 적합한 곳이었다. 이 곳에서 칼빈은 많은 책을 탐독하였고, 라틴어와 중세기의 변증법을 통달하게 되었다. 여기서 배운
종교적 상황에 대한 이해는 초기 기독교의 배경과 특성을 고찰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
기독교가 성립되던 당시 세계는 로마제국에 의해 정치적인 통일이 이루어졌던 시대였다. 이러한 로마의 정치적 예속이라는 상황은 초기 기독교의 형성과 성장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로마제국이 정치적 통일
Ⅰ. 종교란 무엇인가?
1. 종교의 정의
종교란 무한(無限)·절대(絶對)의 초인간적인 신을 숭배하고 신앙하여 선악을 권계하고 행복을 얻고자 하는 일이라고 할 수 있다. 인간의 정신문화 양식의 하나로 인간의 여러 가지 문제 중에서도 가장 기본적인 것에 관하여 경험을 초월한 존재나 원리와 연결지
개혁가였던 ‘근대교육의 아버지 페스탈로치’에 대해 살펴보자.
Ⅱ. 본론
⑴ 페스탈로치의 생애
페스탈로치의 생애는 수학시대와 노이호프, 슈탄츠, 부르그돌프, 이페르텐 시절 등 크게 다섯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수학 시절에는 가정적 배경과 수학 과정에서 많은 영향을 받았고, 노이호프
Ⅰ.고대의 교육
1.그리스
1) 시대적 배경
그리스 사회는 도시국가로 구성되어 있었다. 폴리스는 완전히 독립된 주권 국가의 성격을 띠었으며, 종족간의 이해관계로 상호 대립되기도 하였으나 동일민족이라는 동포의식이 강하여 타종족에 대해서는 단결된 모습을 보였다. 가장 대표적인 폴리스는 스파
Ⅰ. 설교의 정의
설교란 무엇인가? 이 문제는 그 개념을 정의하는 자가 어떤 신학적 입장을 견지하고
있는가 하는 사실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다.
1. 칼 바르트의 본(Bonn) 대학교에서 설교한 세미나에서 설교에 대한 이해의 변천 을 정리
⑴ 후기 정통주의자인 훌라츠(David Holl
종교문제을 통해서 나타났다. 그러기에 역사는 어떤 의미에서 영과 육의 소장, 진보와 보수의 대립과 갈등, 전통과 혁신의 충돌을 통해서 진보해왔다고 하겠다. 멜도스 헉슬리과 꿈꾸었던 그 ‘멋진 신세계’ 는 외형적으로는 도래했는지 모르나 아직도 우리는 영구적이고도 참된 새로운 사회를 이루
1. 그리스의 교육
■ Socrates ( B. C 469~399 )
교육목적은 무지(無智)의 세계를 애지(愛知)의 세계로 개선하여 진리를 보급하고, 파이데이아(paideia)를 성취하는 것이었다. 파이데이아는 인간의 참된 의의는 공동체에 있어서만 실현될 수 있다는 견지에서 공동체의 존립에 유용한 기능, 즉 아레테(are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