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문단편집 中권을 보면 몰락한 양반들이 자신의 신분을 이용해 자신들의 옛 노예들을 찾아가 돈을 받아내는 추노를 많이 행함을 알 수 있다. 가난을 타개하기 위해서 추노를 많이 행한 것은 조선후기에 나타난 뚜렷한 특징이라고 볼 수 있겠다.
1. 서울사는 한 양반이 먼 시골로 추노(推奴) 도망간
한문단편’의 형성과정을 ‘근원사실->(구연화)->이야기->(기록화)->한문단편’으로 요약하고 있다. 구연화는 이야기군 혹은 강담사에 의해, 기록화는 야담집 편찬자에 의해 수행된 과정이다. 임형택, 「한문단편 형성과정에서의 강담사」,『한국소설탐구』, 일조각, 1978
나. 정명기 : 개별 이야기들
한문단편소설의 소설사적 의의
6. 요약 ㆍ 정리
7. 참고자료
【참고문헌】
1. 야담이란 무엇인가
『어우야담』, 『청구야담』,『계서야담』 등과 같은 책의 표제로부터 그 명칭이 유래된 야담은 주로 한문으로 기록되어 비교적 짤막한 길이의 잡다한 이야기들의 총칭이며 역사적 사건이나 인물에 관하
한문소설 계보의 발전 : 사마천 사기→ 가전→ 조선초 의인체 소설→ 한문단편소설→ 한문소설 ② 국문소설 계보의 발전 : 설화 (이야기) → [ 판소리 → 판소리계 소설 ] → 국문소설
3. 고소설의 발전과정
1) 생성기
① 단순서사체인 설화가 초기 소설적 이야기로 발전 ② 가전체, 전기체 서사
한문으로 기록된 짧은 길이의 잡다한 이야기라고 규정하면 안 된다. 그보다는 야담집에 실려 있는 다양한 단형서사체 가운데, 당대 현실의 핵심적 문제를 새로운 인물들의 구체적인 갈등을 통해 생동하게 형상화하고 있는 일련의 작품에 주목해야 한다. ‘한문단편(소설)’ 또는 ‘야담계 한문소설’
6. 조선의 소설 문학
(1) 고소설(古小說)의 발달과정
①고소설은 크게 두가지 방향으로 발전 한다. 하나는 패관문학(稗官文學)이 가전(假傳)의 형태로 변모되고, 이것이 짜임새 있게 형태를 갖추어 한문단편(漢文短篇)이 된다. 또 한 부류는 패관문학이 설화(說話)로 분화되고 이것이 발전하여 국문소
한문단편집(상)』,일조각, 1978, pp.221~224
2) 沈生 담정(庭) 김여(金)가 편찬한 담정총서(庭叢書) 중에 수록된 것으로, 이옥(李鈺)의 작품이다.
이 작품은 戶曹의 計士이었던 중인의 딸과 심생과의 신분적인 갈등을 나타내고 있다. 중인의 딸도 나름대로 부유한 가정에서 성장하였으나 심생은 서울의 양반집
한문단편집 中 제4부 20. 全州 政丞. 「청구야담」권6에서 뽑은내용.
위의 내용은 산지를 개간해서 조를 많이 수확하는 대목인데 새로운 농법의 시도로 볼 수 있다. 버드나무와 가죽나무 말목의 진이 좋은 비료가 되어 주었고 그래서 작물의 수확이 더 좋았던 것으로 보인다.
- 상품작물의 재배 : 주
II. 본론
1. 조선 후기에 나타나는 새로운 윤리관의 단초들
『이조한문단편집』(上) 제2부 '性과 情'의 이야기들 중 몇몇은 ‘사랑’과 유교적 질서가 대립하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방맹(芳盟)」 이우성,⋅임형택, 『李朝漢文短篇集』(上〕, 일조각, 1997, 255쪽
에서는 한 문식있는 중인 처녀가
Ⅰ. 머리말
의적(義賊)을 주제로 한 첫 번째 발표에서는 의적의 성과와 한계를 바라보는 시각과 『이조한문단편집(李朝漢文短篇集)』에 수록된 야담의 취사선택이 적절했는가에 대한 논의가 있었다.
따라서 두 번째 발표에서는 토론과정에서 지적된 사항을 최대한 반영해, 의적의 성과와 한계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