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한문단편의 개념
한문단편에 대한 논의는 이우성, 임영택, 교수가 편역한 『이조 한문단편집』상,중,하 가 출판되면서 본격적으로 시작되었다. 여기서 편저자들은 종래에는 비문학적인 것으로 취급되었던 야담류 가운데서 문학성을 발견하고 이를 국문학의 영역에 편입시키고자 했다.
그러나
Ⅰ. 서론
청구야담은 한문단편 소설을 비롯한 민담, 전설, 소화(笑話), 일화(逸話) 등이 포함되어 있는 야담집으로 조선 후기의 야담류 문헌 가운데 가장 많은 작품을 수록하고 있다. 청구야담은 봉건시대 해체기에서 근대로 이행하던 시기의 문학 현상의 한 단면을 여실히 보여 준다. 청구야담이 편찬
한문단편선』은 그동안 우리 문학사에서 다루어지지 않았던 ‘야담’에 주목하게 하였다. 물론 이전에도 야담에 대한 연구가 없었던 것은 아니다. 일찍이 김태준은 야담의 기원에 대해 주목했고, 김동욱 등 초기 국문학 연구자들도 설화의 보조 자료로 야담 자료를 주목하였다. 그러나 『이조한문단편
한문소설은 국내에서 실제로 있음직한 사건을 집약해서 다루는 작업을 더욱 수준 높게 발전시켰다.
4. 한문단편의 야담 수용
1)야담과 박지원의 한문단편
박지원은 20대에 이르러 과거 준비에 전념했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당시의 정치상황과 양반사회에 부정적인 시각을 가지면서 불면증과 우울
Ⅰ. 한자교육(한문교육)의 중요성
한자는 한문의 기초이며, 우리의 대부분의 학문, 전문용어는 한자어로 이루어져있다. 또한 한자를 우리 언어를 표현하는 도구로 삼아 찬란한 문화의 꽃을 피우고 많은 문화유산을 남긴 우리 조상들이 지녔던 사상과 감정뿐만 아니라 조상들의 정서, 가치관, 생활태도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을 거치면서 조선 후기 사회는 여러 국면에서 새로운 변화의 양상을 띠게 되었다. 그 중 이앙법․이모작의 확산, 시비법(施肥法) 발달, 품종개량 등 농업 생산력의 괄목할 만한 발전은 중세 봉건 질서의 붕괴와 함께 근대적 자본주의 경제체제로의 도입을 가능케 했다. 임․병
Ⅰ. 개요
우리 문학의 변화를 세계의 변화에 염두에 두어 연구되어야 한다. 이러한 전제에서 당시의 상황을 살펴보면 고려는 무신난과 몽고난으로 내적, 외적인 변화를 겪게 된다. 먼저 세계가 원(元)으로 대표되는 외적 현실에서 우리는 정치적으로는 복속되어 있으나. 문화적으로는 한(漢), 당(唐),
1. 18세기 이후 시대상황과 이옥(李鈺)
18세기 이후의 조선은 임ㆍ병 양난을 겪은 뒤라 국력은 약화되었고, 정치ㆍ경제ㆍ사회 전면에 걸쳐 위기에 처해 있었다. 전란 뒤의 사회상태의 악화 등이 양반 관료간의 분열과 파쟁을 더욱 격화시켰으며, 일반민중은 소위 양반들에 대한 맹목적 추종에서 자각
한문소설의 통시적 체계를 세우려는 연구와, 야담집에 대한 종합적 연구, 한문단편에 대한 연구가 늘어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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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세기전환기의 현대소설
전통과 단절이라는 대명제를 앞에 두고 늘 고심하게 되는 것 중에 하나가 한국문학을 올바로 평가할 수 있는 기준 마련이다. 그
『어우야담』, 『청구야담』,『계서야담』 등과 같은 책의 표제로부터 그 명칭이 유래된 야담은 주로 한문으로 기록되어 비교적 짤막한 길이의 잡다한 이야기들의 총칭이며 역사적 사건이나 인물에 관하여 민간에서 전해온 이야기로 정의된다. 야사를 바탕으로 하고 있으나 야사보다는 허구성이 중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