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하며 벼슬길에 있었던 그는 50세 이후에 벼슬을 내팽개치고 불교 경전을 탐구하면서 유불도 3교를 뛰어 넘는 경지에 도달했다. 학파를 초월한 구도 정신과 괴팍하고 치열한 광자의 풍모를 보였던 그는 1602년 통주의 검열관이었던 장문달에게 탄핵되어 투옥되었다. 죄목은 방자한 언행으로 도(道)를
중국 사람은 이 현세에 일초라도 더 오래 살고 싶다는 현실적인 기대가 있으므로, 어쩔 수 없는 죽음 뒤에도 어떻게 해서든지 이 세상에 돌아올 수가 있는 것을 가장 큰 바램으로 삼지 않을 수 없었다. 그래서 죽은 뒤에 다시 현세에 돌아올 수가 있다는 방향으로 생각하게 되었다. 삶과 죽음의 경계를
일의 비교가 이루어지고 있고 때문에 국민들도 서로의 나라에 대해 많이 알고 서로의 문화가 널리 퍼져있을 정도이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직 한·일을 덜 비교한 분야가 있다고 할 수 있는데, 그것이 바로 각 나라의 종교에 대한 문제이다. 소위 종교문제나 정치문제는 가족과도 하지 않는 거
유교적 율법이라고 할 수 있는 인(仁), 의(義), 예(禮), 지(智)의 인본주의 태도를 취하였다. 공자는 인간 자신의 인격수양에 기초를 두면서 종교와 윤리의 두 영역을 자유롭게 왕래하는 듯한 인상을 주면서도 결국 윤리를 통한 이상 세계의 도달에 이상을 두었다. 그러한 점에서 그는 철저한 인본주의를
일들을 보면서 19세기 우리나라와 중국의 동학농민전쟁과 태평천국운동은 그 민중적 질곡의 속박을 자각을 통해 해방을 이루어내는 모습에서 오늘의 산적한 문제를 올바르게 바라볼 수 있게 할 것이라 생각된다. 이 장에선 한중일 3개국의 현대사를 비교 중 홍수전과 전봉준을 비교 연구하고자 한다.
1.선사 시대와 철기 시대의 생활
구분
구석기 시대
신석기 시대
청동기 시대
철기 시대
시기
약70만년 전
기원전 8000년경
기원전 10세기경
기원전 4세기경 보급, 기원전 1세기경 확대, 보급
중요
뗀석기
간석기,빗살무늬토기,가락바퀴,뼈바늘
청동검,청동거울,반달돌칼,
철제무기,철제농기구
도교의 경전과 신 등의 요소는 불교에서 가져간 것이다. 불교용어에 기원을 두고 있는 단어와 성어들이 중국어에 남아있으며 천문학, 역학, 의학 등에서 중국인들은 인도의 승려들이 가져온 지식의 혜택을 입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중요한 점은 중국인들의 종교적 삶이 불교가 가지고 온 교리와 수행
불교와 다른 종교의 차이점이라고 할 수 있다. 불교는 힌두교의 나라인 인도에서 태어난 종교이다. 그래서 불교는 힌두교의 영향을 받았다라고 할 수 있다. 그래서 불교에도 힌두교의 교리의 핵심인 업의 개념이 있고, 그로인한 환생과 윤회 사상도 힌두교 사상과 일치한다.
2. 불교의 사상.
불교를
종교(혹은 제도종교)들이 일반인들에게 부정적 인상을 주었거나 그들의 내면을 채워주지 못하기 때문이라고 추측해볼 수 있다. 비록 한국의 종교상황이 혼합종교의 상황을 띠고 있지만, 최근 들어 과두적 종교상황이라고 해서, 불교개신교천주교의 세 종교가 준독점적 지위를 구축하는 상황에 이르렀
정이에서 시작되었고 리와 기의 구별 성즉리사상, 거경의 강조등도 정이에게서 이어받아 주희가 완성한 것이다. 그럼에도 정이와 주희사이에는 차이점이 있는데 정이의 리는 사상, 즉 사건이나 만물의 구체적 상황인 동적세계의 규범으로 변화 속의 이치인 반면, 주희의 리는 구체적 상황에서 분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