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2. 내용·형식 논쟁의 전개
내용·형식 논쟁에서 박영희는 시종일관 흐름을 주도하며 자신과 대비되는 김기진의 관점에 대한 혹독한 비판을 전개한다. 박영희는 내용·형식 논쟁에서 ‘내용’을 우선하면서 문학에 있어서의 사상성 및 사회적 효과의 측면을 강조했다. 그 논거는 대부분 마르크스,
발표하지 못했으므로 강경애의 문학은 곧 간도문학이었던 셈이다. 이 시기에 강경애는 또 약간의 시와 수필도 발표했다.
③ 강경애의 삶과 당시 ‘간도’라는 지역이 만나 만들어 낸 작가의식
강경애의 삶과 작품세계는 식민지 현실, 그리고 좁게는 간도 정세의 변화와 긴밀한 연관관계에 있다.
중심으로 하고 체계화하려고 하는 사상에 근저를 둔 시론”이라고 규정하고, 이를 심미주의나 예술지상주의와는 엄연히 구별되어야 한다고 말한다. 그리고 그는 30년대 전반기를 통해 개별적으로 형성된 이 기교주의는 편향화되어 이미 그 역사적 의의를 잃어버렸고, 따라서 그 근저에 높은 시대
2.2.3. 개성과 식민지현실의 낙차
1920년대 염상섭 소설에 대해서는 『만세전』을 전후로 한 소설적 변모가 중요하게 논의된다. 초기 3부작으로 불리는 「표본실의 청개구리」「암야」「제야」등과 『만세전』이후 발표된 「해바라기」「고독」「윤전기」「밥」등의 소설 성격이 큰 결절을 보이기
90년대에 들어서 한국사회는 전반적으로 세계화와 초일류 기업 지향의 기업 PR광고의 시대를 맞이하였고, 이런 시대적 변화에 따라 기업들이 생존차원에서 다양화, 세계화, 개발화의 시대로 변신을 추구할 수밖에 없었다. 또한 수입개방과 함께 국내시장의 경쟁은 날로 치열해지는 상황에서 초우량 기
3. 시기별로 알아보는 박영희의 작품세계
3.1 낭만주의 문학기 (1920~1923)와 그 변화
박영희는 20년대 초『장미촌』,『신청년』,『백조』 1992년 1월에 창간되었으며,『장미촌』계와『신청년』계의 결합이라 할 수 있다. 우리 문학사에서 낭만주의 또는 상징주의 문학의 요람으로 그 문학적 의의가 높
. 그는 1920년에 동아일보사 정치부 기자로서 활약하였으며, 그의 문학은『폐허』의 동인으로 시작된다. 처음엔 평론가로 월평을 썼고, 김동인과 논쟁을 벌이기도 했지만 1921년「표본실의 청개구리」를 발표하면서 작가적인 실력을 나타냈다. 그리고 1923년까지「암야」,「제야」,「해바라기」,「만
문학이란 것은 語同而意異한 것”이다. 근대문학의 형성 과정은 말은 같지만 문학이란 용어의 뜻을 다른 것으로 바꾸어 가는 과정과 동일하다. 이광수가 문학이라는 말을 literature의 번역어로 규정했던 일 역시 이러한 과정 가운데 놓여져 있는 것이다. 문학이라는 말은 1900-10년대를 거치면서 지식 일반
Ⅰ. 한국(한국문학) 고전문학문학사(文學史)란 공시적(公示的) 구조(構造)인 문화의 한 부분을 차지하는 문학(文學)을 통시적(通時的) 변화(變化) 즉 역사(歷史)속에서 살펴보는 것이라고 정의하였다. 이러한 바탕에서 중세문학을 고찰하려면 당시의 시대적인 상황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중세문학은
1920년대에 벌써 논란을 일으킨 바 있다. 시에 등장하는 '고양이'와 '나'는 모두 시인의 분신으로서 '고양이'는 심성이 간교한 악마적 모습을, '나'는 선한 모습을 나타낸다. 어느 날 영혼의 낮잠터인 사막 위 숲 그늘에서 안식을 취하던 나는 고양이를 만난다. 영혼의 낮잠터인 그곳은 사막과 숲 그늘이 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