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이 땅에 최초로 영미 계열의 고전주의적 경향 모더니즘 시인들의 시가 번역, 소개된 것은 1924년경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한국 근대시의 선구자 중의 한 사람인 김억은 그의 번역 시집 ≪잃어진 진주≫의 서문을 통해 영국 출신의 모더니즘 시인인 리처드 올딩턴과 에이미 로우웰의 시를 소개
Ⅰ. 1950년대의 시
김규동은 1950년대를 산 고민하는 지식인이었다. 개인으로 쉽게 감당할 수 없는 현실의 무게였던 해방과 한국 전쟁을 겪으면서, 폐허화된 육체와 정신을 뒤돌아볼 수밖에 없었던 평범한 인간이었다. 그렇기에 그는 “한 사람의 시인이 발표하는 그때그때의 작품은 일정한 사회의 제
시를 접해보면서 우리가 그저 바라보기만 하고 아무 의미 없이 지나치던 외부 세계가 이런 의미를 가질 수 있구나 하는 생각을 가지게 되었다. 따라서 우리 7조는 프로스트의 시를 자연(외부대상)과 연관지어 읽어 보기로 하였다.
새롭게 The Snow Man 통해 접근해 보는 프로스트의 시
‘The Snow Man’에
이 시는 기존의 시 형식을 해체하면서, 후기자본주의의 경제구조로 변모해가고 있는 소비사회의 문화를 풍자하고 있다. 시인은 햄버거의 요리재료를 나열한 다음 이렇게 말한다. “위의 재료들은 힘들이지 않고 당신이 살고 있는 동네의 / 믿을 만한 슈퍼에서 구입할 수 있을 것이다.” ‘슈퍼’라는
시 보는 현대시론」, 푸른사상, 2006, pp.199~207.
사랑하는 나의 하나님, 당신은
늙은 비애(悲哀)다.
푸줏간에 걸린 커다란 살점이다.
시인(詩人) 릴케가 만난
슬라브 여자(女子)의 마음속에 갈앉은
놋쇠 항아리다.
손바닥에 못을 박아 죽일 수도 없고 죽지도 않는
사랑하는 나의 하나님, 당신은 또
2학기 문학 수업 약 60시수, 현대시는 16시수를 하게 된다. 11월 1주부터 12월 4주 까지 교과서를 중심으로 수업하게 된다. <단원 교수․ 학습 운영 방안(차시별 계획)>
구분
교수 ․ 학습 내용
수업 자료
시수
(1)개화기~ 1945년의 문학
01. 애국하는 노래
· 시대적 과제와 문학적 대응 양
자유에 관해서라면 나는 칸트주의자입니다. 아시겠지만, 서로의 자유를 방해하지 않는 한도 안에서 나의 자유를 확장하는, 남의 자유를 방해하지 않기 위해 남몰래(이 점이 중요합니다.) 나의 자유를 확장하는 방법을 나는 사랑합니다. 세상의 모든 것을 얻게 하는 사랑, 그 사랑의 이름으로.
내가 이
- 구보(久甫)씨(氏)가 당신에게 보내는 사신(私信) 또는 희망 만들며 살기 -
오규원의 연작시 <시인 구보씨의 일일>와 박태원의 소설 <소설가의 구보씨의 일일>은 패러디 관계이다. 구체적으로는 제목을 패러디 한 것이며, 소설 장르에 등장하는 구보라는 인물이 담고 있는 상징성을 패러디한 시 장르
4.3 학습자 중심의 교수 ․ 학습 모형
학습자 중심의 시 교육은 학습자, 즉 학생이 시 교육활동을 통해 그들이 주체적으로 시를 감상하고 이해하며 이를 내면화하게 하는 교육을 의미한다. 따라서 독자에 초점을 맞춘 수용이론은 학습자 중심의 시 교육의 이론적 배경이 될 수 있다. 그러나 수용이론
시 일요일 갈 데도 없고 오라는 데도 없는 허리가 끊어질 것만 같은 오후 세시 빈 뱃속에서 들려오는 소리를 듣고 캐스터네츠를 생각한다. 오직 배에서 나는 소리만이 살아 있음을 보장 받는 그런 날 화자는 캐스터네츠처럼 튀어 오르려고 한다. 권혁웅, 앞의 글, p.134.
이렇듯 시인은 현실과는 조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