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월북 시인 백석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백석 시는 1988년 월북문인의 작품들이 해금된 후 활발히 연구되었다. 교육과정에 따른 중․고등학교 국어과 교과서에 백석(白石, 본명 백기행, 1912-1996)은 가장 많은 시가 수록된 작가이기도 하다. 백석 시에 대한 연구는 시집『사슴』에
Ⅰ. 서론
현대문학의 중요한 특징 중의 하나가 바로 작품에 대한 2차적 담론의 대량생산이다. 다시 이야기해서 대학에서 문학교육을 확장시키고, 훈련받은 문학연구자의 대량배출은 연구나 비평이란 이름의 2차 문서를 끊임없이 양산한다는 이야기이다. 하지만, 이러한 2차 담론을 형성하는 모든 사
시인이 작품을 발표하기 전에 가까운 사람들에게 그 작품을 읽어주곤 한다. 그리고 그 독자의 평을 겸허하게 받아들이려 한다.
그러나 초심자의 경우 좋은 조언을 해줄 사람이 곁에 있기보다는 없을 수가 더 많다. 그 때문에 수없이 많은 시간을 한 작품에 매달려 고치고 또 고치곤 한다. 이때의 막막함
Ⅰ. 개요
문학에 관한 모든 연구가 결국은 문학사에 귀결된다고 할 때 우리문학의 일부로서 시사의 정리는 그만큼 중요하고 의미 또한 클 것이다. 즉 문학사의 연구를 개관하는 것은 역으로 당대의 연구성과를 짐작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 주기도 한다.
조윤제는 조선시가사강에서
Ⅰ. 개요
서정시는 도덕적 진보를 꿈꾸는 예술 양식이다. 왜냐하면 거기에는 서정적 자아가 도달하고 합일하고 본받고 싶은 모델이 객관적이면서도 보편적인 얼굴로 자리하고 있기 때문이다. 무엇을 모방한다는 것은 적어도 베끼고 싶어하는 대상이 있다는 것이다. 이 베끼고 싶어하는 대상은 매우
Ⅰ. 시가(시가문학)와 삼국시대시가
삼국시대의 문학에 대해 남북의 문학사가 보이는 공통점은 풍부한 시가가 있었을 것으로 추정하나 남아 있는 자료가 매우 적다는 것을 아쉬워하는 점이다. 그런데, 빈약한 자료 속에서도 새로운 노래를 찾아내어서 노래에 맞는 시대를 배정하려는 노력은 남쪽보
Ⅰ. 개요
소년기에 윤동주는 내성적인 인상의 사람이었으나 의연함과 씩씩함을 지닌 젊은이였다.
그는 바람이 불어도 눈비가 내려도 끄떡없는 중심을 지니고 있었다. 몹시 단정하고 결백한 성품이었던 것이다. 모자를 비뚜로 쓰는 법도, 양복 단추를 기울어지게 다는 법도 없었다. 언제나 신발은
Ⅰ. 개요
이상화는 1927년을 기점으로 하여 작품 활동을 중단한다. 그 이후에는 작품을 발표한다 하더라도 구고를 개작하는 정도에 그친다. 당시 주목받던 이상화가 왜 작품 발표를 중단했을까 하는 물음을 한 번 던져 볼만하다. 물론 이는 이상화 개인적 문제일 수 있기 때문에 그리 중요하지 않다고
Ⅰ. 시가(시가문학)와 전환기시가
1860년에 崔濟愚가 득도하면서 지은 東學歌辭로부터 민중의 각성과 만민평등사상이 나타나기 시작했고 차츰 지배체제를 부정하고 민족을 수호하려는 근대적인 민족의식이 형성되기 시작했으므로 1860년부터 3.1 운동 전까지는 근대문학으로 전환되는 과도기라 할 수
Ⅰ. 시적 화자의 개념
시인은 문학적 충동이 떠오르면 그것을 곧바로 기술하지 않는다. 시인은 자신이 말하려는 의도나 세계관에 적절한 시적 화자를 선택하고, 자신이 말하고자 하는 바를 그 인물의 화제로 수정하며, 화제에 대한 자기 태도와 어조 역시시적 화자의 것으로 바꾼다.
이러한 시적 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