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에 관한 이념적 기초를 법률로 규정하고 또 이의 내용과 방법을 이론 체계화 하여 이를 교육의 지침서로 이용한다. 즉 사회주의 교육의 이념에 대해 헌법 제43조에서“국가는 사회주의 교육학의 원리를 구현하여 후대들을 사회와 인민을 위하여 투쟁하는 견결한 혁명가로, 지·덕·체를 갖춘 공산
교육과정의 운영을 어렵게 한다.
현대적 의미의 교육과정 논의는 학교 교육과정이 학습자에게 적절한 것인가를 묻는 것에서 시작되었다. 스펜서는 1860년 자신의 저서 “교육론: 지, 덕, 체”에서 학교에서 배우는 고전어를 비롯한 전통적 인문 교과가 학습자들에 대한 적절성을 결여하고 있음을 지적
2. 교육 사상의 본질
① 교육 일반적 기저
- 자연관
루소는 주관적인 자연주의자로서 자율, 개체, 내면성을 중시하여 사회적, 외적 자연보다 내적, 심리적인 조화질서를 더 우위에 두는 자연주의로서 신체적, 도덕적, 지적인 면의 유기적 통합과 조화로운 발달을 의도하고 있다. 또한, 자연인과 사회
교육에 의해 이루어진다. 60년대 이후 우리의 비약적인 경제 성장이 이루어 질 수 있었던 것은, 국민들의 높은 교육 수준이 그 원동력 이였음은 자타가 인정하는 것이다.
미래는 창의력, 감수성, 도덕성을 가진 사람을 필요로 한다. 그런데 한국 교육은 여러 가지 연유로 창의력, 감수성, 도덕성을 기르
교육의 목적은 ‘유아를 자연인으로 만드는 것’이다. ‘에밀’에서 말하고 있듯이 합리적인 인간을 만들기 위해서는 더 진보적이며 그 시대 유아에게 맞도록 조정되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더 나아가 교육의 궁극적 의도는 자연인의 양성으로, 자유, 평등, 박애의 덕이 실현될 수 있는 사회질서의
교육이다. 이황도 먼저 지식의 공부가 우선시 되어야 함을 분명 지적하고 있지만, 이와 함께 심신의 휴양과 여가선용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또한 그 당시 교육의 중심 교재였던 유교 경전 외에도 우리 주위의 자연이라든가 일상생활 등이 가치 있는 교재가 될 수 있음을 강조하였다. 지·덕·체를 조화
덕적 성향(선악 개념, 신뢰심, 자기통제력)의 결정적 시기라는 점이 분명해졌다. 결정적 시기란 교육학과 심리학의 전문용어로서 ꡒ심리적 특성마다 가장 잘 발달되는 시기가 있는데, 그 시기가 지나면 그 특성의 발달이 어려워진다ꡓ는 의미로 쓰인다.
이미 쟝 피아제도 2-7세에 해당하는 시
교육으로서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려는 가치관을 보여준다.
1.1.3.3.
1.1.3.4. 셋째는 유교적인 뿌리이다. 유교는 ‘학문과 덕이 높고 행실이 바르며 품위를 갖춘 사람’인 ‘군 자’를 이상형으로 삼고 ‘군자’가 되기 위한 교육을 하였다. 이는 바른 지도자를 만들어서 세상 을 유익하고 평화롭게
교육의 체계화, 전인교육의 강화, 과학 기술의 교육 심화, 교육 내용의 양과 수준의 적정화에 두고, 건전한 심신의 육성, 지력과 기술의 배양, 도덕적인 인경의 형성, 민족 공동체 의식의 교양을 강조하였다.
4차 교육 과정은 교육 개정상 처음으로 유치원으로부터 고등학교까지의 교육과정을 하나의
교육을 실시하였다. 즉, 스파르타(Sparta)가 보수적 ․ 상무적 ․ 통제적 교육이라면, 아테네는 진보적 ․ 인문적 ․ 자유적 교육이라 할 수 있다.
초기 아테네교육의 목적은 지혜로운 자유시민을 강조하였으므로 개성의 신장, 교양의 심화, 시민적 덕성의 함양 등으로 국가의 유능한 성원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