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부분에 대한 집중 조명을 통하여 정보화로 인한 변화 양상을 알아보고자 한다. 우리나라의 경우 소득 계층에 관계없이 소득의 일정부분 이상을 교육비로 지출하고 있다. 가정의 지출의 대부분 교육비에 소모되자 이는 저출산이라는 사회적인 현상까지 야기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인터넷이
인터넷 강의
- 일반 이용자: www.ebsi.co.kr에 접속하여 VOD 동영상 서비스(300Kbps 화질) 또는 다운로드받아 활용
- 학교: 다운로드 서비스
※ 학교에서의 VOD 서비스는 “시험운영기간”중 제공하지 않음
3. 학교에서의 활용 방법
○방송 강의
- EBS 플러스1 수능방송을 직접 또는
교육비 경감 방안이 새롭게 강구될 필요가 있다. 따라서 지금부터 사교육의 문제점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 기존의 정책과 더불어 새롭게 등장한 대안들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그 중에서도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EBS 수능방송의 추진과 관련하여 자세히 알아볼 것이다.
Ⅱ. 사교육의 실태 및 문제
자료:이종재 외(2001). 학교위기의 실상분석 및 공교육 내실화 방향과 과제. P.126.
2. 교사에 대한 불신
- 교사들은 전문성 함양을 위해서 열심히 노력하고 있다고 스스로 생각하고 있으나 학생과 학부모의 경우 교사들이 열심히 노력하고 있다는데 동의하는 비율이 매우 적은 것으로 나타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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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고등학생이 된지 3학년, 대학진학이라는 내 인생의 목표가 눈 앞에 와 있다. 고등학교에 들어 와서 한 동안 다른 친구들과 같이 르고 인기학과, 취업이 잘 되는 학과를 선호했다. 내 적성과 소질을 생각해 보지 않은 채로 말이다. 그러나 내 적성을 고려하고 나만의 학문세계를 개척해 보는 것도 좋
교육받던 보편적이고 이상적인 ‘선’의 개념이 성장하면서 겪은 ‘선’의 괴리감이 제일 먼저 공감 가는 부분이었다. 나 또한 어렸을 적 ‘착하게 살아야 한다.’라는 말을 들으면서도 어떻게 사는 것이 착하게 사는 것일까에 대해서도 의문이 많이 들었었고, 일상에서의 일탈이 흔히 말하는 착하게
학습자의 수준을 판단하는 데에는 미흡한 조금 아쉬운 부분도 있다.
마무리학습에서 자기 점검은 학습자 스스로가 자신의 실력을 판단하여 앞으로 어떠한 학습을 할지 결정하는데 도움을 준다.(문항들을 제시/ 그렇다, 아니다 중 선택) 점검 후 보충하고 싶은 학습자는 생활국어 활동 1를 확장하고 싶
Ⅰ. 사회윤리의 특징
첫째, 전통적인 규범 윤리에서는 개개인의 행위에 대해서 그 책임을 궁극적으로 그 행위를 유발한 개인의 동기와 의사 결정에 돌리는 반면 사회윤리는 그 책임의 일부나 전부를 그 개인이 속한 집단, 특히 그 구조 혹은 제도에 돌린다.
둘째, 전통적인 윤리에서는 보편적인 윤리
교수학습내용의 이해정도를 총체적으로 평가하고 객관성, 신뢰성, 투명성을 확보하는 수행평가가 보장되는 교과교육이어야 한다.
경험론적 합리론에 기초한 교육철학이나 교육실천들이 그 생명력을 소진하고 지식산업사회를 기반으로 하는 21세기에 적합한 교육철학과 구성주의적 관점에서 바라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