克己復禮’(극기복례)를 仁을 하는 것으로 말하였어요. 여기서 ‘기’는 욕망, 탐욕을 말해요. 그러므로 극기는 자신의 욕심을 이기겠다고 마음먹는 것이죠. 하지만 단순히 마음을 먹는다고 하여 욕심을 극복할 순 없어요. 극복하기 위해서 우리는 ‘예’를 필요로 합니다. 예는 인을 실천하기 위한 하
공자의 융합의 리더십
공자는 중국 고대의 사상가로서 유교의 시조이다. 공자는 최고의 덕을 인이라고 보았다. 인(仁)에 대한 공자의 가장 대표적인 정의는 ‘극기복례(克己復禮)’ 곧, “자기 자신을 이기고 예에 따르는 삶이 곧 인(仁)”이라는 것이다. 그 수양을 위해 부모와 연장자를 공손하게 모
Ⅰ. 서론
검도는 칼을 사용해온 유구한 투쟁의 역사 속에서 인류가 터득한 순치(馴致)된 경험들을 무덕(武德)으로 승화시키려고 노력하는 선지향적(善指向的) 의지이며, 교예.경기적(敎藝.競技的) 수단을 동반한 극기복례(克己復禮)의 한 도(道) 이다.
혹자는 검도가 일본 것이라고 생각해서 백안시하
1. 논어에 나타난 공자의 교육사상
1) 군자(君子)
한마디로 군자는 이상적 인간상이다. 군자는 학식과 덕행을 겸해야 한다. 말보다도 행동을 앞세우는 실천가라야 한다. 그리고 나를 극복하고 절대적 실재인 예에 돌아가야 한다. 즉 <극기복례(克己復禮)>다. 그것은 바로 <나를 죽이고라도 인을 이룩하는
4.공자 - 도덕군주론
1) 사상 및 국가관
공자는 위정자란 인(仁)을 바탕으로 한 덕이 있어야 하며, 도덕과 예의에 의한 교화가 가장 이상적인 통치형태, 즉 지배방법이라고 생각했다. 이러한 인(仁)의 가장 대표적인 정의는 ‘극기복례(克己復禮)’ 곧, “자기 자신을 이기고 예에 따르는 삶이 곧
군자와 시민
1. 유교적 인간 - 군자
공자에 따르면, 성인(聖人)이란 그가 주장하는 도덕적 내용(효제충신(孝悌忠信), 박시제중(博施濟衆), 애인(愛人), 충서(忠恕), 정명(正名), 극기복례(克己復禮))등을 완벽하게 실현하는 인간이다. 그러나 보통의 인간은 이러한 도덕성을 완벽하게 실현하기 어렵다. 공자
극기복례(克己復禮)’ 곧, “자기 자신을 이기고 예에 따르는 삶이 곧 인(仁)”이라는 것이다. 그 수양을 위해 부모와 연장자를 공손하게 모시는 효제(孝悌)의 실천을 가르치고, 이를 인(仁)의 출발점으로 삼았다.
와 시대적 배경 : 효를 맨 처음 덕목으로 삼았는데 당시 중국에 서는 사회라는 관념은 희
유가적 인간과 근대적 인간
1. 군자란?
공자는 주나라 초기에 주공(周公)이 정립한 질서 체계[周禮]를 인간이 추구해야 할 바람직한 규범이라고 생각했다. 인(仁)으로 대표되는 그의 철학 사상은 효제충신(孝悌忠信)ㆍ박시제중(博施濟衆)ㆍ애인(愛人)ㆍ충서(忠恕)ㆍ정명(正名)ㆍ극기복례(克己復禮) 등을
극기복례(克己復禮)
효도(부모)와 우애(형제)
혈연에 대한 자연의 정을 발휘
인(仁)을 실현하는 근본
충성과 용서
대상: 내 가족 밖의 사람들
행동, 상황, 심기를 이해한다는 것
가족의 연장 : 국가
제 1의 예: 종교적 의식
제 2의 예: 도덕적 규범
(습관, 풍속)
제 3의 예: 행위의 규범
(의리)
예가 갖는
극기복례(克己復禮))을 완벽하게 실현하는 인간이다. 그러나 보통의 인간으로서 이러한 도덕성을 완벽하게 실현하기란 쉽지 않다. 즉, 이러한 일은 덕과 재주가 평범한 인간보다 뛰어난 인간이라야 할 수 있다. 공자는 이러한 인간을 군자라고 명명했다. 그들은 개인의 이익 추구를 중심 가치로 여기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