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생활을 결정하는 자연적 풍토
문화란 어느 나라 어느 민족을 막론하고 인간과 자연의 관계에서 성립된다. 음식문화 역시 자연 환경과 깊은 관련이 있음은 두말할 나위가 없다. 그런 의미에서 양국의 식문화를 비교하려면 국토환경의 차이의 이해가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일본의 국토는 일본열도
기독교인이든, 비 기독교인이든 성서의 기본적인 핵심사상이 전 인류의 평등과 사랑이라는 사실에는 반론의 여지가 없을 것이다. 그러나 일부에서는 오늘날 여성이 겪고 있는 이러한 부당하고 차별적인 대우의 근원적 뿌리를 성경에서 찾고 있으며 이를 근거로 여성을 억압하고 있다. 가장 쉽게 드는
1. 들어가는 말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지금 이 순간에도 어떠한 사건, 행동들은 기록으로 남겨져 후대에서 역사라 말하고 연구할 것이다. 역사는 '지나간 현재' 라는 말이 있듯이, 과거에 지나간 일들이 현재에서도 또다시 되풀이되기 때문에 우리는 역사를 배우고 공부해서 지나간 과오를 교훈삼
마땅치 않을뿐더러 신도, 불교, 기독교 등이 일본인의 생활 속에 교묘히 공존하고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자면 자신은 종교가 없다고 하면서도 필요에 따라 신사나 절에 나가기도 하고 일상생활의 행사는 불교와 깊은 관계가 있으면서도 새해를 시작하는 날에는 신사를 참배한다거나 결혼은 교회나
1. 들어가는 말
우리나라 기독교인들 중 상당수는 ‘죽은 조상에 대한 제사’와 관련하여 매우 심각한 고민을 하고 있다. 몇 대에 걸쳐 기독교를 받아들인 소수의 ‘복받은 가정’을 제외하고, 대다수의 그렇지 못한 가정들은 조상에 대한 제사 때문에 믿지 않는 친족들과 참으로 견디기 힘든 갈등관
1. 제사의 기원
제사는 원시적인 미개사회서부터 시작되어 왔다.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사회가 형성되고 사람들의 의식이 높아지면 어떤 형태로든 제사문화가 발달되었다. 미개사회나 문명사회는 형태만 다를 뿐이지 제사는 지속되었고 지금도 각기 다른 주술의 형태로 행해지고 있다.
우리나라의
Ⅰ. 서론
그 동안 기독교인이 "제사를 지내야 하느냐", "지내지 말아야 하느냐", "만약 지내게 된다면 어떻게 지내야 하느냐"는 등 많은 논란거리가 있어 왔다. 기독교에서도 조상제사의 예식을 수용해야 한다는 사람들은 대개 조상 제사가 하나의 종교가 아니라, 단지 효의 실천일 뿐이며, 조상에 대
제사장의 가정을 통해서 하나님을 경외하는 가정을 성공적으로 이루어나가기 위해 부모로써 자녀교육을 어떻게 행해야 하며 또한 그렇지 못할 경우에 어떠한 결과가 발생하는 지에 대해 살펴보고 그것을 교훈으로 하여 오늘날에 적용에 보고자 한다.
1. 기독교 가정의 이해
1) 기독교 가정의 기원
1. 제사에 대하여
1) 제사의 기원과 역사
① 제사의 기원
제사는 인류의 원시적 미개사회에서부터 시작되어 도덕과 질서의 근본이 되어왔다. 사회가 형성되고 사람들의 의식이 높아지면서 다양한 형태로 제사문화는 발달되고 지속되고 있다.
제사에 관한 가장 오랜 문헌이라고 할 수 있는 중국 은대
제사)은 참된 하나님에게만 합당하다.’ 비록 ‘하나님이 요구하시지는 않지만 그분이 요구하시는 일들을 드러내기 위하여 준수되도록 바라시는 희생’과 ‘참되고 완전한 제사에 관하여’, 이것이 우리 자신에게나 다른 이들에게나 하느님과 관련되어 행해지는 자비의 행위, 곧 사랑의 행위로, 영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