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4세기 이태리에서 왕실 사교춤으로 탄생된 발레가 16세기 프랑스로 옳겨간다. 17세기 프랑스를 통치했던 루이 14세는 스스로가 유명한 발레 무용수였다고 한다. 그는 극장을 만들고 왕립음악 무용 아카데미를 만들어 발레가 발전하는 기틀을 세운다. 루이 14세 이후 발레에 큰 변화를 가져온
한국의 자연주의는 일상성의 일탈을 일상화하여 자연 속에 되돌려 놓은 데서 온다. 무기교의 기교, 무계획의 계획, 구수한 멋과 흥의 춤은 일상성의 자연스런 파격이며 그것은 제멋대로의 것이어서 강한 개성의 발휘이다.
삶의 경험과 생활에서 느끼는 감흥과 신명의 집약된 표현이 무용 예술이라 한
[서론]
현대무용이란? 20세기에 발생한 새로운 무대무용
서양에는 16세기 이래 발레라는 유일한 무대무용이 있었으나, 발레는 지나치게 기교적이고 형식적이어서, 현대에 들어 그 인습과 질곡(桎梏)을 벗어나 인간의 정신과 내재한 영혼의 소리를 자연스럽고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는 무용을 추구
2.매튜본의 백조의 호수 소개
차이코프스키 발레를 새롭게 만든 댄스 뮤지컬 <백조의 호수>에서는 이제까지 튀튀를 입은 가녀린 여성 무용수가 맡아왔던 ‘백조’ 역을 근육질의 상체를 드러낸 남성무용수가 맡아 강한 힘과 카리스마로 관객들을 사로 잡는다. 또한 머나먼 동화 속 이야기 같았던
무용은 중세 기독교의 금압주의로 인하여 빛을 보지 못하고 사생아와 같은 존재에 불과했다. 그러나 무용이 완전히 자취를 감춘 것은 아니었다.무용은 인간의 본능적인 욕구이다. 따라서 무용은 민중 속에서 민속적인 형태로 겨우 명맥을 전하였으며 일부는 귀족계급의 오락으로서 여명을 유지해 왔다
무용의 일치를 요구하기 때문에 가장 총체극에 가깝다고 할 수 있다.
2. 뮤지컬의 분류
뮤지컬 작품에 따른 분류로는 창작 뮤지컬과 수입뮤지컬로의 구분이 존재한다. 수입 뮤지컬은 다시 저작료를 지불하고 한국어로 번안해 한국의 현지 연출가(local director)와 한국인 배우들에 의해 무대가 재구
3.1. 한국의 발레
서양 무용이 우리나라에 처음 소개된 시기는 1905년 청나라 공관에서 개최된 무도회에서 서양 사교춤이 처음으로 등장했을 때였다. 그 후 1920년~1925년에 러시아 교민들의 사교 무용 모임 단체인 '해삼위'에서 박세민, 김동환, 현 철 등이 사교무도로 민락무를 소개했다. 하지만 이것은
무용가들이 공중에 오래 떠있는 모습과 느린 도약은 인력의 법칙에 관계없는 것처럼 보인다. 그들은 어지러움 느끼지 않는 것처럼 회전하는 동안 완벽한 균형을 유지하고 스텝을 밟는 동안 발의 움직임은 너무 빨라 눈으로 쫓아가기 힘들 정도이다. 여성 무용수는 종종 발끝으로 춤추고 남성무용수들
우리나라는 상당히 현대화된 나라이지만, 생활 곳곳에 과거문화의 영향이 많이 남아있다. 대부분 사라졌지만, 일부 집안에 남아있는 남아선호사상(남존여비x)부터 선도와 같은 도가적 사상, 제사 및 효도와 관계된 유가사상 등이 남아있다.
본론에서는 조선시대의 한국 여성들의 삶과 유가와 도가 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