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사는 생태계만의 상호관계에 의해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말머리에서 밝혔듯, 인간의 관점이 반영되는 질문과 탐구의 지속적인 흐름에 존재한다. 즉, 인간의 행위는 생태계의 상호연결 관계에 개입하여 총체적인 구조 및 자체조절능력을 간섭, 또는 내재한다. 예를 들어 인간은 고유의 도구 및 기
문제들은 뒷전으로 물러나고, 학교성원에 의해 이루어지는 교육과정, 교수방법, 평가의 제 범주, 교사와 학생의 상호작용 등의 미시적 문제들이 교육사회학의 주된 관심영역으로 등장하였다. 이 장에서는 문화적 재생산이론중 문화 전달이론이 안고 있는 문제점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기로 하자.
진리란 설명적 의미를 지니지 못하며 최선의 사회적실행이 그 자리를 차지해야한다. 사회적 실행은 ① 공적인 것 ② 사회적으로 용인된, 제도나 문화적 관습에 따르는 실행 ③ 실용적 도구적인 실행 ④ 대화적인 실행이어야 하며 개방된 만남과 토론을 통해 강제되지 않은 합의를 거쳐 도달할 수 있다.
문화, 교육자원의 불평등한 분배, 학생의 사회적 배경 등 학업성공․실패와 관련된 변인들을 밝혀내는 데 중점을 둔다. 이러한 맥락에서 학교의 가장 중요한 목표는 학업성취를 극대화하는 것이다. 학업성취도 연구는 학교의 교육과정을 완전히 ‘블랙박스(black box)'로 남겨두고 있다. 이 블랙박스
해석학과 지식사회학이다.
2. 해석학과 지식사회학
① 헥크만(1993) - 계몽주의적 사조로부터 출현한 지식사회학의 과제는 순수한 지식과 불순한 지식 그리고 객관적 지식과 주관적 지식을 구분하는 일.
- 주관적 지식의 잘못을 드러내어 객관적 지식을 그 정당한 위치, 즉 ‘진리’의 영역에 복귀
해석학, 지식사회학의 영향
① 이러한 상황에 버거 락크맨(Berger and Luckman)의 지식사회학에 관한 저서(1966)가 출판되고, 가핑클(H. Garfinkel) 등의 민속방법론이 널리 소개되기 시작하자 교육내용과 학교 내부현상에 대한 연구열이 고조되기 시작했다.
② 지식사회학, 해석학 등의 영향을 받은 학자들은
Ⅰ. 서론
현대사회는 만물의 영장인 인간을 비인간화하고 있다. 인간이 비인간화되었을 때 인간은 이미 만물의 영장이 아닌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대의 과학문명과 제도화된 사회체제는 인간 특유의 자유, 개성, 창조력 그리고 인권 등을 마비시킴으로써 인간의 존엄성을 파괴하고 있음은 크나
2. 쿨리(Cooley)의 거울자아이론(looking-glass self)
1) 쿨리는 자아개념이란 타인들이 자신을 어떻게 생각하느냐에 영향을 받는다고 보고 ‘거울에 비친 자아’라는 개념을 발달시켰다.
2) 자아개념이란 주위의 다른 사람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형성되는 것으로, 다른 사람들(거울)이 자신을 어떻게 생각
1. 교육과정사회학의 발전
사회화 연구 전통에서는 학교에서 가르치는 지식에 관심을 갖는다. 그러나 주요 관심사는 학교에서 가르쳐야 할 사회규범과 가치이다. 이 전통에서는 사회의 가치체계를 주어진 것으로 설정하고, 사회기관인 학교가 어떻게 학생들에게 합의된 가치와 규범을 사회화시킬
1970년대 이후에 많은 비판적 교육사회학자들은 학교에서 가르치는 지식의 보편성, 절대성에 대해 문제를 제기하기 시작하였다. 교육과정 지식은 사회와 학교의 권력 및 권위구조를 확립 & 유지하는 핵심적 요소이다. 교육과정에 대한 사회학적 탐구는 교육기회의 분배와 선발에만 관심을 갖는 기존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