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은 현실에 대한 작가의 경험을 바탕으로 이루어진다. 그러므로 문학 작품 속에는 현실이 반영되기 마련이다. 문학이 현실을 소재로 하고 있다지만, 문학 속의 세계는 현실 상황과는 다르다. 그것은 현실 속의 가능성의 선택이며, 작가에 의해 창조된 허구이다.
작가는 구체적 현실 속의 생활인으
글쓰기를 전면화할 수밖에 없었던 것이다. 소재의 편향성, 급진성이나 인물의 계급의식 부각 등은 이러한 절박한 시대 상황의 결과라고 볼 수 있다.
Ⅰ.1980년대 개관
1. 시대배경
Ⅱ.1980년대 시 문학
1. 80년대 시 문학의 특징
2. 주요 작가와 그 작품들
3. 1980년대 시의 문학적 의의
Ⅲ.1980년대 소
시사저널의 창간기념 여론조사이다. 시사저널의 전문가 대상 여론조사에서 2000년에는 ‘오마이뉴스’가 한국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매체 10위로 지목됐으며, 그 이듬해인 2001년에는 8위로 지목됐다. 급기야 2003년에는 영향력 부문에서 6위를 차지했다. 2003년 조사에서 전문가들은 KBS, 조선일보, MBC, 동아
필요성, 이타주의, 자율성, 윤리강령, 고객과 최적의 거리 유지, 실제에 대한 표준, 계속적 훈련, 전문화된 지식
‣ 이은화(1991); 고도의 지적능력, 사회기여도, 자율성, 전문직 단체의 결성과 윤리강령, 높은 사회·경제적 지위
2) 여러 학자들이 제시한 전문직의 요건 중 공통되는 기준 강은영 (199
1.4. 현실과 개성의 조화 송명희의 위의 논문의 표현을 빌려 사용했다.
: 염상섭(廉想涉, 1897~1963)
염상섭은 소설을 발표하기 전 비평문을 통해 등장한다. 그는 평생을 신문 · 잡지 편집인으로 살아가며 소설과 평론에 전념한다. 그는 100여 편이나 되는 평론을 발표하여 소설가뿐만 아니라 비평가로
Ⅰ. 한국문학의 특성
20세기 한국문학의 핵심 특성 가운데 하나인 정치성이다. 해방 이전은 물론이고 그 이후에도 오랫동안 “문학은 杜塞된 정치의 放水路”였다. 20세기에 생산된 대부분의 한국문학은 특정의 정치의식과 관계되어 있다. 밖으로 분명하게 드러나지 않는 경우에도 자세히 살피면 내
특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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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계맺음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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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서적, 자발성
개인 홈페이지
블로그
놀이수단형
네티즌들이 형식, 내
방송의 미디어 비평 진출뿐만 아니라 신문들의 미디어 면 신설·강화에 대해서도 우려의 목소리가 있다. 매체의 권력을 강화하기 위해서, 자사의 이익을 대변하기 위해서, 미디어 비평을 통해서 구색 맞추기 위해서 등등 부정적인 시각이 있다. 일견 그런 측면, 또는 사례가 없는 것도 아니다. 하지만 비
특성을 담고 있다. 그러나 우리가 그 책들을 어린이 동화로 읽기를 고집하는 한 그 모든 것을 놓치는 것은 물론이다.
리비스가 미국 고전들을 어린이 책으로 생각하지 않음은 물론이고 오히려 영문학의 값진 유산으로 여기고 있다. 그러나 그의 논의의 초점은 영국문학과 미국문학의 차이를 인정하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