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론
오페라는 음악과 극이 결합된 종합 예술이다. 그러나 아직 우리나라 청중의 오페라 감상 수준은 아름다운 선율이나 기교를 감상하는 수준에 그치고 있다. 본래 오페라 가연극에서 발생했다는 것을 생각해 본다면 극적인 측면을 도외시한 채 단순히 음악적인 측면에서만 접근하는 것은 자연스
미학적이며 매체 저항 의지를 담고 있다. 또 관객이 다양한 방법으로 작품에 관계하고 작품과 함께 즐길 수 있는 차원으로 발전되었는데 관객 참여 방식에 의한 예술적 실천은 백남준 미학의 중요한 하이라이트이다..........방송 기능이 전부였던 텔레비전과 비디오, 현재의 레이저를 새로운 조각과 설
서론
오랜 옛날, 인간의 관념속에 존재하던 수(數)의 정의는 손가락으로 셀 수 있던 자연수의 범위에 국한되어 있었다. 하지만 자연수와 자연수의 숫자놀음 속에서, 2-3=? 의 답을 얻기위해 부호가 달린 정수라는 개념으로의 전환(확장)이 이어졌고, 그뒤 계속된 다양한 시도와 그에대한 해답을 얻는 과
1. 펜션이란?
펜션(pension)이란 고대 그리스의 여러 도시에서 여행자들에게 식사를 제공하는 '간이식당'이라는 뜻에서 시작된 개념으로, 사전에는 '식사를 제공하는 하숙집', '하숙식 호텔' 등으로 정의하고 있다. 유럽에서 시작된 펜션은 고풍스런 옛 건물들, 전원주택을 이용한 고급민박의 형태로 발
스캔들소문에 시달렸다. 곧 박영희의 중매로 안 필승(안 막)과 1931년 혼인을 했다.1933년 딸 승자가 태어났고 그 해 이시가 버꾸 무용 연구소에 다시 들어가기 위해 제자 김 민자와 함께 동경으로 떠났다. 여류무용대회에 출연해 <에헤라노아라>를 추어 무서운 신인 무용가가 나왔다는 호평을 나왔다.음악
스캔들>과 <워낭소리>는 과연 ‘정치적 마비 상태’에서 자유로울 수 있을까 이 영화들의 신드롬에는 한국사회의 사람들이 체화할 수 밖에 없었던 정치적 마비의식이 전제되어 있음을 밝히고자 한다.
2008년 한국사회는 혼란스러움의 연속이였고 정권의 경제살리기도 계속 실패를 거듭했다. 얼마 지나
마비상태’로 부를 수 있지 않을까. <과속스캔들>과 <워낭소리>는 과연 이러한 마비상태에서 자유로울 수 있을까. 2008년 말과 2009년 초까지 한국사회에서 벌어진 주요 정치적인 사건들과 이로 인해 한국사회의 사람들이 체화할 수 밖에 없었던 정치적 마비의식이 전제되어 있었음을 밝히고자 한다.
미학적 퇴행을 불러 왔다고 주장하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마비 의식은 곧이어 다가올 파시즘의 전조이며, 이미 영화를 통해 이러한 전조가 드러나 있었다고 밝히고 있다.
2) 2008년 말의 정치적 맥락
2009년의<과속스캔들>과 <워낭소리>의 신드롬을 논함에 앞서 크카우어 의1920-30년J대 독일사회와 영화를
스캔들>과 <워낭소리>의 신드롬을 논함에 앞서 크라카우어의 주장을 언급한 이유는, 이 작품들 역시 정치적 마비상태를 역설적으로 반영하는 작품이며 이러한 영화들의 성공적인 흥행은 곧 한국 사회의 파시즘적 징후와 연관이 있을지도 모른다는 의구심 때문이다. 경제적 위길 인해 자신의 위치에 불
미학적으로 왜 퇴보했는가를 진단했다. 당시의 중산층들은 자신들이 느끼기에 직업적, 경제적 어려움이 노동자들보다 나을 바 없었기에 노동자로 지위가 추락할 수도 있다는 것에 불안감을 지니고 있었다. 그렇다고 그들이 공화정이나, 사회주의 둘다를 지지한 것은 아니다. 그들은 독일 제국의 권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