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상의 밑바탕에는 고유의 민간 신앙이 자리잡고 있다. 장님인 심 봉사가 제의적(祭儀的) 행위를 통해서 눈을 뜰 수 있다고 믿는다든지, 뱃사람들이 인간을 제물로 바쳐 제사를 지낸다든지 하는 등의 행위 가 이를 증명해 준다. 유교, 불교, 도교, 민간 신앙 등은 서로 쉽게 융합할 없는데도 '심청전' 속
사상인 유학을 종교적 관점에서 이르는 말이다. 다시 말하자면, 유교는 사람답게 사는 길을 밝히고, 인간본래의 의미를 찾아서 행복이 넘치는 대동 세계를 건설하는 것을 이상으로 사상이다. 네이트 한국학 ; http://koreandb.nate.com/
이러한 유교는 한의 무제 때부터 본격적으로 그 기틀이 마련되기 시
건 사실이다. 원래 시바도 파괴가 주 임무가 아니다. 마누라인 칼리가 파괴를 주관하는 여신이라서 인식이 그렇게 된 이유도 있다. 이 밖에 세계의 수호신으로서 동서남북으로 인드라 ·바루나 ·야마 ·쿠베라가 있는데, 앞의 두 신은 베다 신화의 신이다. 야마는 원래 사자의 나라의 왕(불교의 염라대왕
된다. 불교의 교설도 예외는 아니다. 석존의 가르침은 인생의 실상을 바로 통찰하고 그 바른 통찰을 바탕으로 어떻게 행복한 삶을 구현할 수 있는가, 즉 열반을 실현할 수 있는 것인가에 대한 해답으로 요약될 수 있을 것이기 때문이다.
수행을 통해 도달한 궁극적 경지를 불교에서는 해탈이나 열반이
위해서 남경상인에게 자신을 제물로 파는 장면에 이르러 희생자로서의 심청의 모습은 극대화되며 비장한 정조는 인당수에 몸을 던지는 순간까지 지속적으로 고조된다. 심청의 무의식적 측면을 바탕으로 행해지는 인당수 투신은, ‘효’라는 의식으로 바탕으로 한 희생의 행위로 잘 감싸여져 있다.
된사상체계에 저항하는 의지를 반영한다.
2) 금오신화의 다섯 이야기의 특징.
1. 우리나라를 배경을 하고 우리나라 사람을 등장인물로 하였으며 시대적 배경이 현실적이다.
『만복사저포기』는 고려 말 왜적의 침입을 배경으로 하였고.
『이생규장전』은 고려 말 홍건적의 난을 배경으로 삼
된다. 그리고 그 사상은 우리 선조들의 삶의 토대이자, 모든 영역의 뿌리가 된다고 할 수 있는 ‘종교 사상’에 바탕을 두고 발전해 왔다고 본다. 그러므로 이 발제문에서는 그러한 판단에 입각하여 고소설에 나타난 유교, 불교, 도교, 무격사상의 내용과, 그것이 우리의 고소설에서 어떤 형태로 발현되
Ⅰ. 성차별(여성차별, 남녀차별)과 문화
여성보다 유리한 체격 조건을 갖춘 남성들은 남성위주의 문화를 형성하면서 모든 상황을 자신들의 입장에서만 바라보았다. 이러한 입장에서 성폭력을 해석하는 잘못된 믿음(rape myths)은 몇 가지 영역으로 분류된다.
우선 남녀의 성욕은 다르다는 잘못된 믿음
된다. 그러기에 인간이 인간다운 행동에서 벗어났을 대 벗이야말로 이를 바로잡아 주는 유일한 존재이며 이러한 행동의 근원은 신(信)에서 나온다는 것이다.
연암은 평민과의 호흡을 통하여 평민에게도 이상적 인간상인 군자의 진실이 공유되어 있음을 자각한다. 농, 공, 상에게 공헌하려는 실학사상
4. 심청전의 내용과 작품 구조
우리에게 잘 알려진 심청전의 내용에 대해서는 기본 줄거리를 빼놓고는 대개의 사람들이 다르게 알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심청전의 배경연구에 앞서 각 이본들의 내용과 구조에 대해 짚고 넘어가지 않을 수 없다. 앞서 계속 언급하였듯이 대표적 이본이라고 할 수 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