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기 후반 프랑스에서는 구노와 토마가 우아한 오페라를 남겼으며 비제는 청신한 극적 음악을 작곡하였다. 19세기 중반부터 러시아에도 뛰어난 오페라가 나타났는데 글린카, 차이코프스키, 무소르크스키, 보로딘, 림스키코르사코프 등이 유명하다. 바그너와 베르디의 ---영향은 다음 시대에 크게 영향
음악애호가를 위한 연주회를 시리즈로 개최하였다. 이러한 작곡가들의 활발한 음악 활동은 1781년에 Gewand haus konzerte의 설립을 앞당겼다.
1725년에는 프랑스의 오보에 연주자 필리도르(Anne Danicam Philidor)가 3년 동안 정부와 계약을 맺고 Concert spiritual이라는 연주회 단체를 세웠고, 음악가의 후원자로 알
바로크시대의 오페라는 정치적 권위와 권력을 강조한 것으로 음악 자체보다는 무대장치나 의상이 강조되는 궁정 오페라, 중상주의 시대의 부산물인 상업 오페라, 그리고 중산층 오페라로 나누어진다. 그리고 프랑스에서 오페라가 성행했는데 루이 14세는 왕립음악원을 설립하는 등, 프랑스오페라 중
시민 계급 사이에 봉건사회와 종교의 속박에서 해방되어 자유스런 정신활동은 회구하려는 풍조가 생겼다.
이런 의식이 발전을 하면서 단지 학예에 그친 것이 아니라 정치, 사회, 종교, 그 밖의 혁명에까지 나아가고 14세기경부터 이탈리아의 휴머니즘 발달에 수반하여 생긴 복고적인 혁신운동은
음악으로 서로의 감성을 교류한다. 점차 감정의 자제력을 잃어 가는 베르테르에게 한때 로테를 사랑하다 미쳐버린 청년의 이야기가 전해지고 베르테르는 그를 마음 동정하는 동시에 자신의 처지에 새삼 한탄한다. 한편 베르테르에게 사랑의 고통을 호소하던 한 사나이가 사랑으로 인해 살인을 저지르
음악에서 훨씬 두드러지고, 12음기법에는 독창적 예술가의 개성과 창의성이 이전의 음악만큼이나 구현될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성적 논리적 사고는 그 어느 시대보다 20세기음악에서 확대된 것이 사실이다. 그리고 이러한 경향은 쇤베르크의 12음기법에서 명확하게 그 예를 볼 수 있다. 12음이
음악적인 기호라기보다 선율형의 글자나 언어의 음절적인 악센트 등을 표음하는 것이었다.
ㆍ고대 전기의 기악 기보와 고대 후기의 성악 기보 법 - 현존하는 고대 그리스음악의 기보 법은 기원전 2세기경의 기악과 성악의 두 종류가 알려져 있는데 하나는 고대 전기의 것으로 보이는 리라의 기악 기
음악을 언급할 때 고대 이집트나 중국의 음악을 예로 들 수도 있겠으나, 여기에서는 그 후의 그리스 로마-서양인들이 자신의 역사의 뿌리로 삼는-로부터 시작하기로 한다.
그리고 각 시대별로 정리된 서양 고전음악의 정사(正史)를 중심으로 역사적 배경을 고찰하여보고, 현대음악을 아울러 살펴보며
미술(회화)
<르네상스>
1) 레오나르도 다빈치
다빈치는 아리스토텔레스를 읽고 과학적 관찰과 실험에 주의하였다. 즉, 다빈치는 회화의 목적을 가시적 세계를 인식하는 것 즉 현실에 충실한 것으로 규정하고 철저히 대상의 모방과 재현에 초점을 맞춘다. 따라서 그에게 창의력이란 어떤 영감의 구체화
존중하는 경향과 부합하여 17세기에 문학 분야, 특히 프랑스 희곡문학에서 전형적인 형태로 꽃피워(P.코르네유, J.B.라신, 몰리에르 등), 곧 유럽 전역에 파급되었다(J.드라이든, A.포프, G.E.레싱 등). l8세기 중엽 이후가 되자 음악․회화․조각분야에서도 이와 같은 통일성․이론성의 주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