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 고구려와 백제의 교육
1. 고구려의 교육
(1) 고구려의 고육
- 고구려는 국초부터 문자를 사용하여 『유기』라는 100권의 역사책을 편찬했던 나라로, 일찍이 고대국가로 성장하였다. 왕권을 중심으로 하는 중앙집권적 국가의 체계를 유지하고자 했던 고구려는 통치이념으로 충 · 효를 기반으
Ⅰ. 조선시대의 교육기관 성균관(관학)
1. 등장시기
- 명나라 영향 받음, 태조때 설립(1397), 1911년 1차 조선교육령때 폐지
- 일제가 고등학교 교육을 제한했다는 의미
2. 교육목적
고급인재 = 선비 = 능력별 교육
3. 교육내용
경전교육(9개교과로 나눔 = 능력별 교육)
4. 교육대상
향교, 4부학
4. 조선시대 교육조선시대 교육은 전기, 중기, 후기로 구분하기도 한다. 이러한 구분은 내용상의 구분이며, 교육 목적만으로 분류하였을 경우, 유교, 실학중심으로 나누어 살펴볼 수 있다.
1) 유교중심의 교육목적
조선시대 유학은 성리학으로 발전되고 성리학의 교육사상은 계통적 우주철학을
서론
현대인들은 현실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여러 가지 방법을 꾀한다. 그 방법은 제각각이다. 현실 문제를 타개하기 위해 정치에 직접 참여하거나, 극단적으로 데모를 하거나, 혹은 유명한 점성술 집을 찾아다니며 미신에 의존하는가 하면, 아예 현실과 담쌓으며 방관적으로 사는 사람도 있다
사상은 불경(不敬)과 불의(不義)와 타협하지 않는 의리철학 내지 실천 유학 정신으로 나아갔다. 지리산을 중심으로 진주 등지에서 실천 유학을 진흥시키고, 국가가 위난에 처하였을 때에는 투철한 선비정신을 보여주었다. 이러한 정신은 근세의 의병운동으로 계승되었다. 그러나 정인홍이 대북파의 영
사고력이며, 독선적 선민 사상이 아니라 국제적 이해에의 노력인 것이다." (이인기).
① 널리 남을 이롭게 하는 인간으로서, 자립적이고 이타(利他)적인 인간이다.
② 민주적 인간의 한국적 표현이다.
2) 샤먼
① 무속을 주관하는 사제를 뜻한다.
② 사회적 기능으로 볼 때 지도자를 의미한다.
1. 삼국시대 교육사상가
1) 원광(542-640)
① 교육이념 : 세속오계(충, 효, 신, 용, 관)
② 교육적 인간상 : 힘과 슬기의 조화적 인간(문무겸비의 화랑)
③ 교육방법 : 신체적 단련과 정신적 수양
2) 원효(617-686)
(1) 교육이념
① 유심연기
② 실천궁행
③ 화쟁사상
(2) 교육적 인간상
① 중도인
고려와 조선시대 교육사상가
#고려시대 교육사상가
1) 최충(崔沖; 984-1068)
1) 12도의 선구자로서 ‘해동공자’라 불리어졌다.
2) 교육적 인간상으로 六正臣像(聖, 良, 忠, 智, 貞, 直)을 제시하였다.
3) 교육목적
① 교육 목적은 인의와 인륜도덕에 두었다.
② 수기치인의 전인적 군자학으로서 유학
교육이 유교의 사상에서 발생된 교육 문제라고 생각되었다. 우선 이것을 알아보기 위해 유교라는 개념을 정리할 필요가 있다. 그래서 유교의 발생과 우리나라에 유교가 들어온 배경, 그리고 유교의 특징을 조사했다. 현재 우리 교육에 큰 영향을 미친 부분이 조선의 성리학이라고 가정하고 조사하였다.
Ⅰ. 조선성리학 퇴계 이황교육사상(교육철학)
`생각한다`는 것과 `배운다`(실천)는 것은 서로 영향(자극)을 주고 서로 유익한 것이라야 한다. `생각한다`도 `배운다`도 결국에는 마음의 움직임이다. 마음의 본연의 자세야말로 가장 중요한 것이다. 이를 구체적으로 표현하자면 `敬을 지닌다`가 되는 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