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파이다. 이 학파는 실천을 중시하였으며, 퇴계학파와 더불어 영남학파의 양대 산맥을 형성하였다. 조식은 학문이란 아는 것으로 족한 것이 아니라 반궁체험(反躬體驗)과 지경실행(持敬實行)이 더욱 중요한 것이라 주장하였다. 경과 의를 바탕으로 한 그의 사상은 불경(不敬)과 불의(不義)와 타협하지
율곡 사계의 학통을 이어받아 율곡의 성리학을 주자학의 정통을 이은 것으로 만든 사람은 우암 송시열이다. 우암은 퇴계와 우복의 학설을 공격하고 율곡의 설이 옳음을 논증하는데 평생을 바쳐 노력했는데 이는 당시에 예송문제로 격화된 당쟁과 무관하지 않은 듯하다. 우암이 48세때 유직柳稷등이 율
논쟁을 일으켜 성리학 이해 심화, 서원 건립 통해 세력 확장
-선조 ; 사림정치 통해 동서 분당
왜란 당시 조헌, 김천일, 고경명 등 사림들은 의병을 일으킴
-광해군 ; 폐모론이 일어나자 사림들은 인조반정을 하여 삼강을 바로 세움 -> 북인 퇴출
-인조 ; 대동법을 주장하며 새로이 성리학 이념
이른바 인륜을 져버린 행위· 범죄가 기승을 부리며 현대의 한국이 어떠한 지경에 이르렀는가를 엿볼 수 있게 해준다. 비단 유영철의 사건뿐만이 아니라 엽총으로 가족을 난사하여 죽음에 이르게한 사건이나, 단순히 불행한 자신보다 행복해 보인다는 이유로 같은 아파트에 사는 여학생을 살해한 남학
사상에서 발생된 교육 문제라고 생각되었다. 우선 이것을 알아보기 위해 유교라는 개념을 정리할 필요가 있다. 그래서 유교의 발생과 우리나라에 유교가 들어온 배경, 그리고 유교의 특징을 조사했다. 현재 우리 교육에 큰 영향을 미친 부분이 조선의 성리학이라고 가정하고 조사하였다. 이를 자세하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