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장구(大學章句)》를 만들어 경(經) 1장(章), 전(傳) 10장으로 구별하여 주석(註釋)을 가하고 이를 존숭(尊崇)하면서부터 널리 세상에 퍼졌다. 주자는, 경은 공자의 말을 증자(曾子)가 기술(記述)한 것이고, 전은 증자의 뜻을 그 제자가 기술한 것이라고 단정하였다. 경에서는 명명덕(明明德:명덕을 밝히
대학은 사서삼경의 기본서로서 유학에 입문하는 입덕지문이라고도 한다. 즉, 대학은 논어 맹자 중용과 함께 중국 4서 중의 하나다. 대학에 나와 있는 내용을 대인들이 학문을 하는 자세를 언급한 것으로 대인들이 가야할 길과 마음자세 등이 자세하게 언급되어 있다. 공자의 다채로운 사상을 깊이 있게
덕분이다. 그 유명한 '이데아론'이 바로 그것인데, 세계 만물은 그것들 각각의 '이데아'의 모사물이라는 것이 그 이론의 골자이다. 여기서 '이데아'는 다른 무엇이 아니라 '원리' 또는 '형상' 또는 '설계도'로 번역될 수 있는 근원 그 자체이다. 향연은 지성과 용모를 겸비한 당시 희랍의 시민 남성들의 차
Ⅰ. 서 론
니코마코스 윤리학은 한마디로 사람이란 어떻게 살아가야 가장 올바르게 살아갈 수 있는지를 설명하는 도덕서적이다.
이 책은 인간이 갖추고 있는 탁월성들의 종류에 관한 일반적 설명을 한 후, 탁월성에서 비롯되어지는 정의의 종류 및 정의를 설명한다.
그리고 그 후에는 일상에서 접
대학과 중용을 예기에서 따로 뽑은 것도 정이에서 시작되었고 리와 기의 구별 성즉리사상, 거경의 강조등도 정이에게서 이어받아 주희가 완성한 것이다. 그럼에도 정이와 주희사이에는 차이점이 있는데 정이의 리는 사상, 즉 사건이나 만물의 구체적 상황인 동적세계의 규범으로 변화 속의 이치인 반
고려대 인문-자연 공통
하림 : 민형아! 너는 매사에 생각과 판단이 너무 극단적인 것 같아. 책에서 읽었는데, 동-서양을 막론하고 [중용]은 인생의 주요한 덕목 중의 하나로서, 산술적 중간이 아니라 주어진 상황 안에서 지나치거나 모자람이없는 최선의 선택이라는 거야. 그러니까 쾌락에 탐닉하거나
Ⅰ. 서론
우리나라는 단군 이래 수많은 역사적 경험을 해 오면서 많은 외래적인 문물들과 제도들을 도입해 왔다. 그 중에서도 중국의 영향력은 우리나라의 외래적 요소에 그 어느 나라보다도 막대한 영향력을 끼쳐 왔고 지금 또한 그런 것이 사실이다. 특히 ꡐ유교ꡑ라는 바탕은 그 영역을 한
대학》 《중용》이 《논어》 《맹자》와 함께 유교 교과과정의 기본서인 4서(四書)에 편입된 것은 주희의 집주(集注) 작업 덕분이었다. 후대에는 그가 비판하였던 전제주의적인 통치자들도 주희의 정치적 비판에는 귀를 기울이지 않으면서도 그의 철학체계를 유일한 관학(官學)으로 삼았는데, 이러한
위학이라 하여 많은 박해를 받았다. 그후 그의 학문이 인정되어 시호가 내리고 다시 태사·휘국공이 추증되었다. 그의 유언을 수록한 것으로는 주자의 막내아들 주재가 편찬한 《주문공문집》(100권, 속집 11권, 별집 10권)이 있고, 문인과의 평생문답을 수록한 여정덕 편찬의 《주자어류》 140권이 있다.
대학,논어,맹자,중용 의 사서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고 여겨진다. 사서와 조직 행위론을 연계하여 분석, 고찰함으로써 동양과 서양을 막론하고 인간에 대해 중시하는 원리가 무엇인지 살펴보고, 양 사상이 충돌하는 부분에서는 그 것의 원인 등을 고찰하여 우리 사회의 특성에 어울리는 논리로 이해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