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자의 ‘도덕경’이 머릿속에 깊게 생각하면서 의미를 되새기고 읽어야 할 철학적 작품인 데 비해, 장자의 ‘남화경(南華經)’은 읽는 사람의 마음을 빼앗을 정도로 깊게 빠져들게 하는 문학적 작품이다. 장자는 철학자이면서 뛰어난 산문가로서, 1000년 동안 그의 문학을 작품을 모방하려는 작가들이
노자의 ‘도덕경’이 머릿속에 깊게 생각하면서 의미를 되새기고 읽어야 할 철학적 작품인 데 비해, 장자의 ‘남화경(南華經)’은 읽는 사람의 마음을 빼앗을 정도로 깊게 빠져들게 하는 문학적 작품이다. 장자는 철학자이면서 뛰어난 산문가로서, 1000년 동안 그의 문학을 작품을 모방하려는 작가들이
철학을 전공하고, 1970년대부터 禪 과 중국 고대 사상 연구에 전념하였다. 저자는 도덕경을 삶의 경전이라고 전제하고 이는 도덕경이 누구나 파악할 수 있는 진리를 품고 있기 때문에 독자가 가진 관념의 세계를 떠나 삶을 직시하는 태도로 읽을 것을 제안하고 있다. 노자는 중국의 사상가, 道家의 시조
도덕경』4장) 그의 세계에 대한 이해는 이 “도”라는 범주에 함축되어 있다. “도”에 아무런 본질적 내용이 담겨 있지 않는 것은 이 “자연”이 그러하기 때문이다.(“道法自然”) 모든 것이 자신의 존재 근거를 반대편의 것에 두고 있기 때문에 노자의 철학 체계 내에서는 “자신을 자신이게 하는 내
노자도덕경노자가 집필한 중국 최초의 전문 철학서
上편 37장(도에 대한이야기 ), 下편 44장 (덕에 관한 이야기) 로 나누어져 있음
후기 학자들에 의해 다양한 판본이 존재
-왕필본, 하상공본 등
노자가 집필한 중국 최초의 전문 철학서
上편 37장(도에 대한이야기 ), 下편 44장 (덕에 관한
철학의 자연주의도 아니다. 자연은 바로 자유자재(自由自在)하고, 스스로 그러하고[自己如此], 무엇에도 의존하지 않는 정신의 독립을 뜻한다. 즉, 무리해서 무엇을 하려 하지 않고, 스스로 그러한 대로 사는 삶이 무위자연이다. 여기서 무위의 반대 개념인 인위는 공자의 유가 사상을 말한다. 무위자연
노자》라고 하며 “도덕경”(2권)이라고도 하는데, 도가사상의 효시로 일컬어진다. 그러나 이 전기에는 의문이 많아, 노자의 생존을 공자보다 100년 후로 보는 설이 있는가 하면, 그 실제 자체를 부정하는 설도 있다.노자는 도의 개념을 철학사상 처음으로 제기하였으며, 이 도는 천지만물뿐만 아니라 상
노자를 찾아가
예(禮)에 관한 가르침을 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주나라의 쇠퇴를 한탄하고 은퇴할 것을 결심한 후
서방(西方)으로 떠났다. 그 도중 관문지기의 요청으로 상하(上下) 2편의 책을 써 주었다고 한다.
이것을 《노자》라고 하며 《도덕경(道德經)》(2권)이라고도 하는데, 도가 사상의 효
노자를 찾아가 예(禮)에 관한 가르침을 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주나라의 쇠퇴를 한탄하고 은퇴할 것을 결심한 후 서방으로 떠났다. 그 도중 관문지기의 요청으로 상하(上下) 2편의 책을 써 주었다고 한다. 이것을 《노자》라고 하며 《도덕경》이라고도 하는데, 도가사상의 효시로 일컬어진다. 그러
서론
저는 동양 철학에 깊은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특히 삶과 자연에 대한 근본적인 이해를 탐구하는 고전적인 사상에 매료되어 "도덕경"을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도덕경"은 도교의 핵심 경전이자, 노자의 사상을 담고 있는 고전으로, 그 깊이 있는 철학적 내용과 시대를 초월하는 지혜에 대해 더 깊