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독자
(1) 실제 독자(Real Reader)
실제 독자는 서사의 실제적 대상자를 말하며 실제 저자와 마찬가지로 혈과 육을 가진 실제의 사람 또는 사람들을 말한다. 실제 독자는 실제 저자와 마찬가지로 밝혀내기 어려우므로 복음서의 이해에 있어서 실제적 중요성이 없다.
* 실제독자
① 마태복음을 수신
비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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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세 히브리어 사본(긴스버그)과 70인역 사본에서는 rB,îDI-rv,a]를 아마 1절에 나타난 rBE)DI rv<ïa]K과 같이 aK;로 기록되어 있다. 따라서 1절에서 ‘~처럼’의 의미로 ‘말씀대로’ 정해진 때에 사
깨닫기 위한 하나의 수단으로 성경의 여러 문학적인 관점을 고려하여 해석하려 하는 흐름이다. 서영환, 김기원, 「성경해석학 원론」, 283-284
본 소론에서는 `양식비평‘을 중심으로 하여 성경비평방법론에 대해 알아보고 우리의 입장에서 어떻게 받아들일 것인가에 대해 연구해 보고자 한다.
석의 역사에 대해 간략하게 살펴보도록 하겠다. 그러나 궁켈이 제안하는 모든 분야의 시편을 다루기보다 궁켈의 범주 안에서 이태훈 박사가 제안하는 내용을 따를 것이다.
그리고 트렘퍼 롱맨III의 『어떻게 시편을 읽을 것인가?』에서 설명하는 시편의 양식들 중에서 찬양시, 감사시, 탄식시, 제왕
비평의 개관
1. 정의
사회학 비평이 사회학이라는 일반 학문을 성서 해석의 도구로 사용한 것과 마찬가지로 심리학 비평은 심리학이라는 일반 학문을 성서 해석의 도구로 사용한 것이다. 심리학은 철학에 그 뿌리를 두고 있었는데, 그것이 철학의 뿌리로부터 갈라져 나와 사회과학의 한 분야로
해체주의는 ‘우리가 어떻게 아는가?’라는 질문을 함으로써, 해체주의는 로고스가 있던 ‘권위’의 자리에서 로고스를 옮겨 놓으며, 중심권위들을 분산시킨다.
자. 이제, 어쩌면 이것이 놀랄만한 진술일 수 있었겠지만, 그리 이해하기 어려운 일도 아니다. 그것은 첫 번째 챕터의 ‘반이성근거주의
비평적인 성서 해석 방법이라고 본다.
그런가 하면 챠일즈는 역사비평적인 성서 해석이 과거와 현재 사이에 철의 장막을 쳐 놓음으로써 성서를 교회의 책으로 연구하는 데 큰 장애를 가져왔다고 본다. 이를 극복하기 위하여 정경으로 완성된 최종 형태의 성서를 우선적으로 해석의 대상으로 삼아야
비평
역사비평은 본문의 의미를 저술 과정(본문의 역사)에만 집착함으로써 본문에 대한 이해의 지평의 너무 과거(역사)에만 치우쳐 왔다. 역사비평은 본문의 기원(origin)에서 전승(transmission) 그리고 편집(redaction)에 이르기까지 현재의 본문이 형성되어온 저술 과정(저술역사)에 관심을 가지는 진화론적
제1장 정경(Canon)
1.기독교 신앙과 성경
기독교 신앙은 어떤 책을 믿는 신앙은 아니다. 우리가 기독교인이 되는 것은 우리 마음속에 믿음을 주시는 성령님의 역사 때문이다. 기독교인들은 책에 입을 맞추지는 않는다. 그들은 하늘에 계신 그들의 살아 계신 구주 앞에 무릎을 꿇는다. 그들이 고대하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