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요 발굴 팀에 의해 재연되었다. 원창 전승자는 장목면 시방리 양또순(83세)씨로 알려져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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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민속놀이(전통놀이) 사례 긴줄넘기놀이
1. 준비물
5-10m 의 긴줄
2. 인원
10명 정도
3. 활동 내용
1) 가위. 바위. 보를 하여 술래를 두 명 뽑아 줄을 붙들게 한다.
2
전통놀이) 널뛰기의 교육적 효과
1. 유래
널뛰기는 그네뛰기와 더불어 우리나라 여성의 대표적인 놀이로 음력 정초를 비롯하여 5월 단오, 8월 추석 등의 큰 명절에 성행되어 왔다. 널뛰기의 유래에 대해서는 별로 알려진 바가 없으나, 그 놀이 성격을 미루어 보아 고려 이전의 옛 시대부터 전승되어
한국 민속놀이(전통놀이) 윷놀이의 교육적 효과
.설과 추석을 전후한 한국 고유의 명절에 즐기는 놀임을 아고 놀이 방법과 윷을 던지고 진행 시키는 요령을 안다.
. 규칙을 지켜 즐겁게 놀이하는 동안에 전래 놀이의 좋은 점을 발전하여 전승해 나가려는 마음과 태도를 기른다.
. 우애와 화목을 도모
민요는 민중들의 생활적 필요를 충족시키고, 동시에 우리 문화, 특히 가요문학의 형성과 전개에 기층문화로서 부단히 작용을 해 왔다. 그러나 개화기 이후 민요는 또 다른 환경에서 새로운 역할과 면모를 보여야 했고, 동시에 자연적 전승의 단절을 맞이하고 있다.
개화기 이후 전통적 생활이 급격히
우리의 『아리랑』을 어떻게 지도하고 있는지 사례를 들어 생각해 보겠다. 『아리랑』이 교과서에 서양식 오선보로 기록되어 있다. 그래서 피아노와 같은 악기에 의해서 민요 부르기 지도를 한다면, 이는 우리 아리랑이 아니라, 서양 아리랑이 되어버리고 만다. 그러니까, 우리의 음악은 우리 음악 식
한국전통음악(국악)의 의미
우리 민족은 언제나 항상 노래를 불렀다. 들이나 밭에 나가 일 할 때, 추수가 끝나 한바탕 잔치를 벌일 때도 민요는 항상 흥을 돋구어 주는 신명의 촉매제가 되었다. 뿐만 아니라 일상생활 속에서 오는 슬픔이나 고통을 이겨내려고 불리는 민요는 민족 하나의 정화제이기도
민요, 농악 등이 있다.
전통음악의 멋은 죄고 푸는 긴장과 이완의 조화에 있다.
회화의 특색은 우리민족 특유의 색채와 진솔함을 갖춘 자연주의로서 중국회화를 우리 취향에 맞게 선별적으로 도입하고 민족고유의 기질과 표현법을 자연스럽게 조화시켜 독자적으로 발전시켜 온 것 이다. 전통회화는
전승되지 않지만 풍각쟁이, 솟대쟁이패, 초란이패 등도 있었다. 이들에 대해서는 전하는 문헌이 소략하여 전모를 추적하기가 어렵다. 서민 자신이 담당자가 되는 음악은 민요와 풍물이다. 우리 민족처럼 노래와 춤을 즐기는 민족도 없다고 한다. 생활 구석구석에 노래와 풍물이 있었고, 그것은 생활에
한국음악을 일컫는 말로 아악과 당악을 제외한 모든 곡이다. 그러나 여기에는 속악에 속하는 판소리, 민요, 농악 등은 포함되지 않는다. 그러므로 이러한 분류방법은 적당하지 못한 방법이다.
2. 정악(아악), 민속악
국악을 나누는 방법 중 많이 쓰이는 방법으로 정악 즉 아악이란, 협의의 아악과 당
따라 객지로 나가자 해체되고 지금은 그 구성원의 일부만 남아 있어 기능을 올곧게 수행하지 못한 형편이다. 살아 기능하는 민요공동체로서 사례가 되는 대상은 소포 노래방이다. 소포 노래방은 서남해 도서연안지역뿐만 아니라 한국의 민요사회에서 유일하게 자생적으로 그 명맥을 유지하고 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