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전통예술은 매우 독특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 한국의 예술은 자연을 중시하고 있는데 자연이 품고 있는 은은하고 차분한 색조를 지닌 회화와 도자기의 빛깔은 세계적으로 유명하다. 또한 한국의 예술은 불완전한 원형, 과감한 생략과 과장, 비대칭적인 입체형 등에서 해학미를 찾아볼 수 있으며
한국춤이 변천해온 역사를 알고 그것의 아름다움을 제대로 파악하고 음미해 볼 수 있다는 것은, 어쩌면 한국인이 태고적 어디에서부터 왔고 어떻게 현재 이곳에 정착해 있는지를 아는 것처럼 어렵고 묘연한 일이다.
한국춤이 세계의 어느 곳에서도 보기 힘들만큼 다양하고 복합적인 문화구조와 연계
전통적 제사들에서 땅에 대한 집착과 씨족에 대한 보존 의식이 컸음을 알 수 있고, 또한 하늘이니 해니 하는 것을 천(天)이라 하면서 통치자를 하늘이라 믿게 하였다. 한국의 무용은 이러한 정신적 기조에서 자라온 것이다. 흥을 담은 광대, 사당패, 기녀들의 춤에서 우아와 장중의 멋을 지닌 궁중 무용
춤도 많이 창작되고 옛 춤을 복원하고 재연하면서 춤의 형식을 확실하게 구분하는 현상을 보였다.
(2) 대표적인 춤한국의 전통춤은 크게 궁중춤과 의식춤, 민속춤, 창작춤으로 나뉜다. 이 중 조선시대의 가장 대표적인 춤은 궁중춤이다. 궁중무용은 정재라고도 하며 내용면에서는 사상적인 기반을
춤공연이 현저하게 줄어드는 대신 페스티벌 형태의 기획공연이 이처럼 많아지고 있는 이유는 공연제작비의 상승으로 인한 경비절감과 기획공연을 통해 관객들의 시선을 끌어보려는 무용관련단체들의 인식전환 때문이다. 이 같은 기획공연의 증가는 무용공연이 훨씬 다양해지고 제작 규모가 커지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