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학의 장을 여는 신리인의 노래는 바로 불교에 기반한 지혜와 신비의 표현이었고, 그 이래로 수많은 한국 문인들은 창조적 영감과 상상의 원천을 불교에서 구했다.
그럼 여기서는 우선 불교사상에 대해서 알아보고 불교문학을 정의한 다음 삼국, 고려, 조선을 시대 구분하여 각 시대별 불교사상
판소리 공연의 양상과 청중의 역할을 확대하여 기록하고, 그 외 판소리의 가창방식과 판소리 자료들을 간략하게 개관해 보았다.
Ⅱ 판소리의 장르 규정
지금까지의 판소리의 장르규정은 ‘장르‘가 문학의 문제라는 점에 견인되어 문학적인 측면, 즉 辭說을 중심으로 한 문학적 분석에 치중하여
야담은 야사(野史)를 바탕으로 삼고 있지만 허구성이 더 짙다. 이야기꾼들에 의해서 전승되고 문자를 아는 사람들에 의해서 기록되는 과정이 반복되면서 내용이 다채로워지기도 하여 이본이 많고 일정한 양식으로 유형화되기도 한다. 야담은 문학에서는 문헌설화(文獻說話)라고도 말하며, 역사에서는
고소설’의 명칭에 대해 우선 간단히 정리하고 고소설의 시원으로 주목받고 있는 대표적인 두 작품인「조신전」과 『금오신화』를 분석하고 그 소설성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2. ‘소설’의 개념
(1) 고전적 ‘小說’의 개념
한국에서도 ‘小說’은 대단치 않은 수작을 뜻했다.『백운소설(白雲
조선의 사상과 이데올로기를 반영하면서 인물의 행위를 중심으로 스토리를 전개하는 허구적인 이야기체 문학을 광범위하게 포괄하는 개념인 것이다. 고소설의 형성과 변천 그리고 형태·내용상의 특징 분류를 알아보자.
Ⅱ. 본론
1. 고소설의 개념
조선시대에 이루어진 소설. 그 당시에는 소설을 패
① 전(傳)의 장르 규정에 대한 검토
기존의 연구에서 전(傳)에 대한 장르 규정을 보면 먼저 전을 교술 문학으로 보는 견해와 서사문학으로 보는 견해가 있다. 다음으로 서사문학이라고 해도 ‘전’이 소설인지 단형 서사체인지 아니면 독자적인 양식인지에 대한 논의는 다양하다. 전을 교술 문학이
문학(文學) literature - 문학을 넓게 보면 문자로 기록된 모든 것이라고 할 수 있으며 좁은 뜻으로는 언어로 된 예술을 말한다. 사람의 정서와 사상을 상상력을 빌려 표현한 모든 언어 예술. 말로 전해오는 작품(구비문학)과 글로 씌어진 작품(기록문학)을 모두 포함한다.
1)문학의 정의에 대한 여러 관점
문학은 이것이 지니는 문제를 파헤치고 그것의 대안적 전망을 끊임없이 탐색해 왔다고 말할 수 있다.
고전문학도 인문학의 한 부문을 차지하고 있다. 고전문학의 연구전망이 오늘날의 학문적 주류의 폐해를 극복하는 대안을 모색하기는 쉽지 않아 보인다. 그런데 시간적으로 지나간 시점에서 바라보
9) 마장전
방경각외전에 실린 마장전은 유생들의 위선적 교우 풍자를 주제로 삼고 있다. 마장전에서 하층민으로 보이는 인물들이 광통교 위에서 벗과 사귀는 법을 논하면서 상층민이 말거간꾼들 이상으로 술수를 써서 벗을 사귐을 비판하였는데, 마장전은 이러한 모습을 화자가 관찰하는 형식에 의
문학 [계축일기], 혜경궁 홍씨 [한중록], [인현왕후전] 등
6. 한문 문학의 변모와 실학파 문학, 위항 문학조선전기 도학 사상의 영향을 받은 한문학은 예술과 철학이 결합된 형태인 순정문학(醇正文學)이 주류를 이루었으나 이 시기에 와서는 예술과 현실이 결합한 형태인 실학문학(實學文學)이 주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