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식민지와 식민지국가독점자본주의
한국에서 자본주의는 제국주의 국가들로부터 자본을 수입하고 이 수입자본을 토대로 수입대체 또는 수출지향적 공업화를 추진함으로써 발전해 왔다. 외국자본의존적인 공업화는 외자에 대한 원리금 상환을 위해 불가피하게 세계시장지향적 수출주도공업화로
한국적 디자인
1. 고유한 미의 표출은 한 민족의 자연, 사상, 경제, 사회관 및 자주적 정신이 바탕임
한 나라의 예술이나 미는 그 나라의 자연, 사상, 가치, 사회 환경에 영향을 받아 한사람, 혹은 집단 예술인에 의해 창조된다. 그리고 문화나 예술은 그 생산과 감상에서 민족성, 시대환경과 밀접한
왜곡된 역사 사건들의 수정을 목표로 하였다. 세 번째로는 농민을 중심으로 한 민중이 역사의 주체가 된 이유를 설명해보고 싶었기 때문이다. 네 번째로는 사회주의 운동을 정당하게 자리 매김하고 싶었기 때문이다.” 작가의 이러한 처음 의도는 어느 정도 완성되었다고 할 수도 있다고 본다.
집단간에 공적, 사적 가부장제의 정도가 다르다. 아프리카-카리브해 민족은 공적 형태에, 회교도 아시아 민족인 사적 형태에, 백인은 그 중간에 위치,
■ 가부장적 형태의 차이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가부장제를 세분화해야 함.
① 노동시장에 기초-미국, 시장의 변화로 여성의 공적 공간 유입
②
역사(critical history)로 나뉜다고 보았다. 우리나라의 근현대사는 일제 식민주의와 민족주의 사이의 경합과 착종의 역학 관계로 구성된 기념비적 역사로 볼 수 있다. 그리고 그 기념비는 '민족'이라는 신성한 가면을 쓴 팔루스적 상징으로서 국가 정책의 수립에 있어서나 민족적 집단정체성의 정립과 풍수
식민 이론을 구축해가고 있다. 물론 그 이전에도 식민지 문제에 대한 정치적이고 이론적인 논의들이 많이 있었던 것이 사실이다. 은구기(Ngugi), C. L. R. 제임스(James), 세자르(Cesaire), 파농(Fanon) 등 식민지배를 받았던 지역에서 활동했던 이론가들은 식민지 문제에 대해 크게 보아 맑시즘의 틀에서 식민 지
식민화’하고 있는 것이다.
일제의 식민상태에서 벗어나 해방 50년이 지난 이 시점에서도 우리는 아직도 미국이라는 또 다른 식민제국에 의한 식민지 상태에 있으며 오히려 지식인 사회의 ‘식민지성’은 해방 이후에 본격적으로 심어졌고 ‘기억상실증’은 더욱 깊어졌다는 것이다. 이러한 상태에서
1. 똑바로 살아라 - 변절의 역사, 변질의 역사
01 죽은 지 25년이 넘은 박정희는 정치사회에서 다시 화두 되고 있다. 왜 박정희는 2005년에 다시 관심의 초점이 되고 있는가? 역설적으로 박정희를 무덤에서 불러낸 것은 김영삼대통령이었다. 김영삼 말기에 부패와 실정, 그리고 경제난이 겹치자 사람들은
야기 시키고 있어 전 세계적인 공조와 협력이 절실히 요구된다. 추계치의 차이가 큰 이유는 흔히 인신매매를 밀입국, 불법이주, 성매매 등과 혼용하거나 그 성격상 정확한 파악이 어려운 데 기인한다. 이 장에서는 인신매매의 기원과 역사 실태와 예방 및 근절방법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기로 하자.
제1장. 창조적 사고와 삶
1.나도 할 수 있다, 창조적 사고!
- 창조적 사고의 의미와 특성
창조적 사고란 무언가 새로운 것을 상상하거나 창안할 수 있는 능력이다. 흔히 창조나무로부터 새것을 만들어내는 것이라 생각하기 쉽지만 이는 창조적 사고가 산출한 결과에 주목한 것일 뿐이다.i
창조적 사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