作家)라는 비난
악(惡)의 형식으로 사회의 인습, 전통적 가치에 대한 조롱
주요작품
1978년 《기다림》
1984년 《스튜어디스》
1986년 《사회주의적 범죄는 즐겁다.》
1989년 《노는것만큼 즐거운 것도 없다.》
1990년 《사나운 동물(動物凶猛)》
햇빛 쏟아지던 날들 (陽 光 燦 爛 的 日 子)
2-1. 강문과 영
作家聯盟”,
“中國人權保障同盟” 등
진보적 조직에 가입하여 활동
1936년 병으로 세상을 떠남
1981년 그의 작품이 人民文學出版社에서
『魯迅全集』16권으로 재출간됨
노신 작품의 환경적 배경
가정환경과 분위기
유복한 가정에서 태어났으나 12세가 되던 해에 집안이 몰락해서 고생스럽게 살았다
=>
作家聯盟”, “中國人權保障同盟” 등 진보적 조직에 가입하여 활동하였다.
1936년 10월 19일 上海에서 병으로 세상을 떠난 노신은 중국 근대사에 있어서 가장 위대한 사상가, 교육가, 문학가로 평가받고 있다. 그의 저작들은 1981년 人民文學出版社에서 『魯迅全集』16권으로 재출간되었다
환경적 배경
作家의 情와 呼吸, 다시 이것이 정리된 詩想을 둘러싸고 맴돌면서 後에까지 持續된 餘情, 그 全部(불명료한 의식내용)를 가르킨다고 보아야 할 것이다. 그러나 朴焌圭님은 이 餘音의 발현은 內顯的인 것과 外顯的인 것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고 하여 前者는 정리된 시상 속에 含蓄內顯된 것이요, 後者는
作家論에 수록된 글을 중심으로 요약 정리하였다.
2.1. 시대적 배경
오랜 관직 생활을 했던 聾巖의 생애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우선 이 무렵의 정치적 현실을 자세히 살펴볼 필요가 있다. 농암이 생존했던 시기는 世祖부터 明宗까지의 재위기로, 왕조 창건과 기틀 확립이 이루어진 직후 정치사상문화면
그리스비극에 나타난 시대정신
Ⅰ. 시작하는 말
Ⅱ. 본문
1. 그리스 시대의 문학
2. 그리스 비극
1) 비극의 구성요소
2) 급반전과 알아차림
3) 비극적 과오
4) 운명
3. 반전작가(反戰作家) 아이스킬로스
4. 그리스인의 전형 소포클레스
1) 안티고네
2) 오이디푸스 왕
5. 반스파르타주의자 에우리피데스
1) 반 스
박헌호, 식민지 조선에서 作家가 된다는 것 요약정리 및 비판적 읽기
1. 문제의 제한
‘식민지 조선에서 작가가 된다는 것’의 의미를 밝히는 것은 한국 근대문학 연구의 난제다. 왜냐하면 근대문학 ‘장’의 (재)생산구조와 동력에 관한 논의, 식민지성의 문제 등 간과할 수 없는 논의가 함께 이뤄져야
作家 시점이나 어른이 된 지금의 저자의 시선으로 그 때를 이야기하는 식으로 전개한다면 딱딱한 문체가 될 것이고 설명조가 될 것은 자명하다. 그렇게 되면 동화 같은 분위기를 가지는 것은 물론이거니와 전반적으로 어두운 내용들을 유년의 아름다운 추억으로 승화시키기란 매우 어려웠을 것이다.
謝 謝!!
햇빛 쏟아지던 날들 (陽 光 燦 爛 的 日 子)
1. 왕숴와 원작
왕숴(王朔)
‘非行文學’의 붐을 일으킨 신세대 소설가
베이징 뒷골목에서 사용하는 비속한 언어와 젊은이들의 비속한 생활 방식을 묘사하여 ‘건달작가(流氓作家)라는 비난
악(惡)의 형식으로 사회의 인습, 전통적 가치에 대한 조롱
읽히는 글까지 폭넓게 뽑아 엮은 번역자의 안목 덕분이 아닐까 싶다.
이처럼 이 한권의 책을 통해서 中國 散文의 現在와 過去를 온전히 만날 수 있는 時間이 되었고, 23명의 내로라하는 中國 作家들에 관한 지식도 쌓을 수 있고, 中國 散文에 대해서 제대로 읽어볼 기회가 되어서 더욱 뿌듯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