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 르네상스 인문주의
교회 운동+-수도원주의 영성 -------+
+-스콜라주의 비판 -------+ ⇒ 종교 개혁을 가져온다.
세속운동 --르네상스 ---------+
A. 기본 이념 - 세속적인 것으로, 이 세상의 문화적 삶의 수준 높이려는 운동. 그동안의 교회, 교리 중심적인 것에서 탈피해서 인간이 얼마나 고귀한 것
아퀴나스는 이성과 신앙의 세계를 동시에 인정하였고, 그의 연구는 신앙과 이성의 조화에 중점을 주었다. 이에 비해 어거스틴의 철학은 전적으로 신앙의 면에 의존했기 때문에 이러한 철학관의 차이는 그들이 생각했던 교육관에도 차이를 가져왔다. 즉 어거스틴이 인간 존재에 있어 절대적 교육 목적
인간 자체를 뺀 순수한 공동체로서의 사회현상을 본다고 할 때 자연 현상은 물리적인 실험과 검증이 가능하고, 증명되지 않은 명제는 참일 수 있는 가설로서만 존재한다. 사회현상은 다르다. 실험은 제약된다. 생리적인 현상에 대한 실험이 부분적으로 가능할 뿐이며 그것은 유기체로서의 인간에 한정
기독교사상 가장 유명한 기독교 강요가 되었다. 이 책은 기독교 문헌 중 가장 귀중하고 영원히 남아야 할 책으로 지적이며 영적인 깊이와 능력을 소유한 조숙한 천재의 걸작이다. 칼빈은 개혁파 교회의 아리스토텔레스 혹은 신교의 토마스아퀴나스라고 불리었다. 복음주의자들은 기독교 강요의 출현
기독교는 이교도들에 의한 도전과 비판에 직면한다. 따라서
2. 스콜라 철학
스콜라란 중세시대에 설립된 교회, 대학, 수도원 등의 학문 연구소를 의미한다. 중세 시대에는 스콜라를 중심으로 기독교 사상이 발전하였으며, 이를 스콜라 철학이라 칭한다.
3. 토마스아퀴나스의 은혜론
토마스
1. 스토아학파의 정치사상(노예계급의 정치사상)
헬레니즘 시대의 정치사상 가운데 가장 특성적인 것은 노예계급의 보편적 자기의식을 반영하는 스토아 정치사상이다. 헬레니즘 시대는 고대 희랍시대보다 노예노동이 전면적으로 확대되어, 노예들은 노동을 통해 자기의식을 확대시켜 나갔다. 노예계
【고대】 철학은 기원전 600년경부터 그리스에서 시작된 것으로 본다. 이 시기에서 기원후 4,5세기, 즉 고대사가 끝날 때까지의 철학을 고대철학이라고 하고, 이 고대철학은 3기로 나눌 수 있다.
〈제1기〉 창시기(創始期)의 철학:BC 6~5세기를 말하며 자연을 대상으로 그 속에 존재하는 변화하지 않는
어거스틴이 마니교 시절에 가진 악에 대한 입장은 선과 악을 대립적인 영원한 실체로 이해하는 마니교의 이원론적 선악관을 따르게 했다. 결국 어거스틴이 신플라톤주의를 디딤돌로 삼아 성서적 기독교로 회심하기 전까지 그는 마니교의 이원론적 유물론적 실체론의 범주에서 악에 관한 사유를 갖고
성경의 관심과 그것의 생활 중심에서 고립된 것으로 보는 것은 역사적 기초가 없는 풍자만화이다. 위대한 진보가 성경진리의 연구와 접근에서 이루어지고 있었다.
(1) 중세시대의 이성과 계시
기독교의 신학적 반성의 초창기부터 이성과 계시의 관계 문제는 매우 중요한 것 중의 하나였다.
1. 배경
금년 2009년은 위대한 종교개혁자인 칼빈 탄생 500주년이 되는 뜻 깊은 해다. 흔히 칼빈은 어거스틴, 아퀴나스, 루터와 함께 교회역사에서 가장 위대한 인물로 평가되고 있다. 워필드(B. B. Warfield)는 사도바울에서부터 16세기 루터까지 하나님이 보내신 가장 위대한 인물은 어거스틴이라는 하르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