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의 초기의 몇몇 작품들, 「동백꽃」, 「봄봄」, 「산골」 등에는 탄력과 활기가 넘쳐난다. 대개가 지주집 자식과 종의 사랑이라는 계층적 대립을 다루고 있으면서도, 그의 초기 단편들에는 살벌한 증오심 대신 유머가 가득 차 있다. 「동백꽃」의 해학은 나와 점순이의 갈등 양상이나, 언어적 표현을
그것은 특별한 유파적인 한계를 가지고 있었다. 70년대 이후 한국의 작가들이 도시와 도시의 삶을 인지하는 양상을 다섯 가지로 정리한다.
1) 도시가 ‘이주의 지향처’ 라는 장소의 개념과 직결되어 있는 현상
2) 도시의 삶의 조건을 폭로하는 양상
3) 도시나 그 속에서의 삶이 지니고 있는 문학
, 이야기 또는 이야기 현장의 변모를 의미하는 것일 뿐이다. 일상적 경험담과 같은 것은 이야기현상의 변모로 받아들일 만하다. 그리고 변화의 양상을 포괄하기 위해서는 설화의 개념도 일단 ‘옛날 이야기’를 넘어서서 구술담화 또는 서사적 구술담론 일체로 확장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중에 일어나는 창의적 생각 및 느낌이 곧 치유의 힘이 되고 그것을 통해 삶을 풍요롭게 하며 개인의 사고와 감정을 비언어적으로 교류하고 공감할 수 있는데 있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맥락으로 미술이 가진 치료적 힘을 바라보았을 때 미술의 치료적 힘은 오랜 역사에서 부터 찾아볼 수 있다.
그 결과 이들에게 사직서와 각서가 요구된다. 이를 계기로 이들은 회사와 자신들의 관계를 깨닫고 의식적으로 성장해간다. 계급적 각성을 한 이들은 노조를 결성하고 파업을 주도한다. 그러나 사장은 노조 파괴 공작을 일삼고 노조를 인정하려 들지 않는다. 이 파업에 이웃 신흥정밀 노조가 연대투쟁을
그의 팬들이 관계를 유지하고, 직접적으로 지원하며, 존경하고 숭배하기 위하여 형성된 집단이라고 할 수 있다.
이처럼 팬덤이라는 것은 지나친 열광자, 광신도와 같은 부정적인 이미지를 내포하고 있었다. 특히 대중사회에서는 공동체의 부재로 인해 자율성이 결핍되고 정체성이 불완전해진 개인
그의 실학관과 문학관을 왜곡시키거나 정약용의 문학론에 대한 역사적 의의 등이 분명하게 내려지지 않았다. 이에 정약용의 문학관을 그의 기록과 성리학자들의 문학관 비교를 통해 면밀히 분석해보도록 하겠다.
다산의 문학관은 ‘詩言志’, ‘文以載道’의 명제로 집약될 수 있다.
글이란 道
3. 인물분석
3-1. 모화의 존재
모화(毛火)라는 이름은 털에 불이 잘 붙는다는 뜻이다. 불은 모든 원시적인 것을 의미한다. 또한 무당의 이름은 본래 출생지를 따는 것이 대부분이다. 그러므로 이름의 설정 자체가 모화의 무(巫)의 측면을 강조하기 위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모화는 인간이지만
그의 부끄러움의 미학은 자신과 생활에 대한 애정이 있는 관찰, 그리고 자신이 지켜야 할 이념에 대한 순결한 신앙과 시의 형식에 대한 집요한 탐구의 결과이다. 어떤 것이 정당하게 이해되기 위해서는 오랜 고생과 노력이 필요한데 그의 부끄러움은 이것 때문에 생겨난다. 그의 부끄러움의 양상은 자
그것은 표준화되었다고 말할 수 있다.
2)이론적 근거--문화의 보편성!!
국제광고 표현에는 “공통분모를 찾아라”는 말이 있다. 이 말은 원래 해외시장의 특수성의 요인, 즉 언어․가치관․소비 패턴․관습․금기 등의 문화 요소의 공통분모를 찾으라는 뜻으로 쓰여 왔다. 다시 말하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