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음주의적이면서도 카톨릭적인 성격을 띤다. 또한 동시에 역설적으로 존재한다.
1. 루터교 예배 형태
복음적인 면과 카톨릭적인 면이 동시에 역설적으로 존재한다.
공적인 예배에서 예배를 집례하고 주도하는 분은 하나님이시다. 하나님은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말씀에 따라 말할 때, 우리의 말하
영성(sprituality)이란 말은 전통적으로는 중세의 수도원적 경건, 금욕생활이나 개인의 내면적인 신비체험 등을 포괄하는 인간의 영적인 활동을 의미하는 것으로 주로 사용되어왔다. 이러한 영성은 "사람들의 삶에 활력을 주고 그들로 하여금 초감각적 실재, 곧 초월적인 절대자들 향해 나아가도록 도와주
복음주의적이면서도 카톨릭적인
성격을 띤다. 또한 동시에 역설적으로 존재한다.
2. 루터교 예배 신학
복음적인 면과 카톨릭적인 면이 동시에 역설적으로 존재한다.
공적인 예배에서 예배를 집례하고 주도하는 분은 하나님이시다.
하나님은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말씀에 따라 말할 때,
우리의 말하
예배를 통하여 하나님께서는 역사하시며, 회중은 그에 응답한다. 형식에 있어서 루터교 예배는 복음주의적이면서도 카톨릭적인 성격을 띤다. 또한 동시에 역설적으로 존재한다.
(1)루터교의 예배 형태
공적인 예배에서 예배를 집례하고 주도하는 분은 우리가 아닌 하나님이시다. 하나님은 우리가 예수
복음주의적 전통에서 성직자의 위선을 공격하는 내용을 담은 <<까라비아의 꿈>>, 중세 연대기와 복음서 등을 뒤섞어 엮어놓은 <<성서진화,聖書眞華>>, 아우구스티누스파 수도사 포레스띠의 연대기를 속어로 번역한 <<증보 연대기>>, 존 맨더빌의 유명한 여행기를 이탈리아어로 번역한 <<기사 만다빌라>>,
복음주의적 연합정신에 기초한 학교로 거듭나는 의미를 갖게 되었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당시 평양신학교의 신학적 성격을 블레어는 “역사적 칼빈주의의 배경을 지니고 웨스트민스터 표준을 수용하고... 성경을 하나님의 말씀으로 의심치 않고 받아들이는” 지극히 보수적인 신학으로 논평하였다.
복음주의적 신앙이었다. 길선주는 성령운동을 통하여 복음을 한국적 신앙과 신학으로 정착시켰을 뿐만 아니라 민족정신을 개조하고 사회풍습을 개혁하는 일에도 전념했다. 류장현, 『한국의 성령운동과 영성』(프리칭 아카데미, 2004), 49.
이렇듯 당시의 서양의 종교로 인식되고 있었던 기독교에 인식
모이는 회중의 모임으로서 설교와 성찬을 통해 선포되는 복음으로 말미암아 회중의 믿음이 반복적으로 견고케 되는 자리이다. 이 예배를 통하여 하나님께서는 역사하시며, 회중은 그에 응답한다. 형식에 있어서 루터교 예배는 복음주의적이면서도 카톨릭적인 성격을 띤다.
1) 루터교의 예배형태
기독교 윤리
실천적 신비주의자 클레르보의 성 베르나르
(St. Bernard of Clairvaux, 1090~1153)
들어가는 글
신비주의는 고전적으로 체험을 통한 신인식으로 정의된다. 즉, 개인주의적인 엑스타시와 황홀경을 체험함으로써 인간이 신과의 신비한 합일에 이르는 것이다. 신비체험은 모든 종교에서 발견할 수
복음주의적 성령운동을 주축으로 하는 보수적인 교회들이었다.
이렇게 70년대에 와서 교회가 급성장하게 된 배경으로 먼저 1975년에 한국 교회는, 한국 교회 100주년을 향한 기념 행사로서 선교 계획을 세웠는데, 그것을 양적 증가(교세 확장)라는 차원에서 수립하였다는 것이다. 하지만 당시의 교회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