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5절을 하나의 단위로 보려는 경향을 가진 분석가들은 E를 선호했다. 이 이야기와 출애굽기 32장에 있는 금송아지 전승의 유사성은 여기서 본질이 되는 점이다. 그러나 엘로히스트 문서가 있다고 하는 근거는 매우 희박하며 사실상 설득력이 매우 떨어진다. “사사들”에 대한 언급 또한 무가치 하며,
칼빈주의는 근대세계를 특징지워 주는 여러 요소들, 예를 들자면 자본주의,근대과학,복잡한 서구 사회의 규율과 합리화 혁멍적 정신과 민주주의, 세속화와 사회적 행동주의,개인주의, 공리주의, 그리고 경험주의에 기여 했다고 널리 인정되어져 왔거나 혹은 그렇다고 비난받아 왔다. 그러나 이러한 자
Ⅰ 서론
사회복지정책의 개념 전주열, 교단의 사회복지 정책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대한예수교장로회(통합측)을 중심으로, 한일장신대 아세아 태평양 국제신학대학원, 2002.
사회복지의 의미 : 사회복지라는 용어는 서구사회에서 사용되어왔고, 한국에서는 1960년대 이후 도시화와
성서를 열심히 읽고 공부함으로써 선교역사가 짧은 가운데에서도 놀라운 발전의 역사를 이룬 한국의 교회가 실제로 성서의 정신과 엄청나게 배치되는 생활과 태도를 가지는 것은, 성서를 매일, 많이 읽기만 하면 그 자체에 어떠한 가치가 있는 것같이 가르치므로 비록 그 뜻은 모른다 하더라도 어느 책
출애굽기 20장에 나타는 십계명의 내용과 신명기 5장에 나타난 십계명의 관한 논의에 대하여 문학적 구조인 평행을 이루는 것을 생각하면서 전체적인 한권의 책인 모세오경을 통해서 나타내고자 하는 문학적 구조가 무엇인가에 대해 접근하고 있다. 결국 저자는 모세오경이라는 한 권의 책을 문학 작품
Ⅰ. 서론
성경에서는 처음부터 끝까지 선과 악, 옳고 그른 것에 대한 관념이 날카롭게 규정되고 강력하게 유지되고 있다. 성경에서는 선과 악에 대한 문제가 어느 것보다 중요하다. 그런데 성경에서는 도덕적 선이란 하나님의 뜻을 행하는 것이다. 하나님이 옳고 그름의 기준 점이 된다(빌립보서 3:9).
십계명"이라고 했다고 전하여 내려온다. "십계명"에 대한 성경적 이름은 여러 가지가 있다. 즉 "증거판"(출애굽기 32:15-16, 신명기 4:15 5:22 9:10, 고린도 후서 3:3), 또 "증거 법판"(출애굽기 31:18)이라고도 했다. 그리고 "두 돌비"라고도 한 곳이 여러 곳에 있다(출애굽기 31:18 24:12 33:15-16, 신명기 5:22). "말씀(계명
Ⅰ. 서론
우리 사회에서는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여러 분야에서 개혁의 요구가 봇물 터진 듯이 충일하고 있다. 이러한 사회개혁의 요구에 대하여 교회가 봉사할 수 있는 한계는 어디까지인가 ? 그리스도교적 가르침은 궁극적으로 사회개혁을 통한 이상향의 건설을 그 기본 목표로 하는가? 법과 제
설교란 주님의 회중을 교화시키기 위한 복음의 지속적이니 선포이며 성서를 통해 전 달된 하나님 말씀의 선포인바, 이 선포는 부름 받은 증언자를 통한 현재 상황과의 생 생한 관계 속에서 발생한다. 이 정의에 따르면 설교는 언제나 교회 안과 밖을 향하는 것으로 설교자의 독단이 아닌
1. 설교와 하나님의 말씀으로서 성경
Thomas Long, The Witness of Preaching
1) 위대한 설교자들은 성경을 사랑하는 자들이었다.
2) 설교의 역사를 쓴 브릴리오스 (Yngve Brilioth)는 기독교 설교의 역사를 조사한 결과, 설교와 성경 본문과의 긴밀한 관계성이 시초부터의 기독교 설교의 지속적인 특징이었음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