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적인 문제
* 종교차이로 인한 부모님의 결혼 반대
대한민국은 다종교 사회이다. 불교, 개신교, 천주교, 원불교, 천도교, 그리고 최근 이주노동자를 중심으로 유입된 이슬람교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종교가 평화롭게 공존하는 사회이다. 하지만 평화롭게 공존한다는 것이 다른 종교에 대한 관용적
Wright(1996)는 사회적 지지와 청소년비행에 대해 연구한 바 있다. 기존의 청소년비행 이론들에서는 부모들의 갈등이나 가족 분열 등에서 비롯된 부모의 통제력 결핍이 청소년비행을 유발한다고 하였다. 그는 애정과 양질의 시간 , 그리고 자원을 포함한 사회적 지지를 제공하는 부모가 비행청소년들에게
우리는 우리가 살고 있는 사회의 여러 특징을 열거할 때면 다원화된 사회라는 말을 쉽게 떠올린다. 한국의 종교상황은 철저한 다 (多) 종교, 다 (多) 교파, 다 (多) 종파 상황의 전형적인 양상을 띠고 있다. 불교, 유교, 개신교, 가톨릭, 원불교, 천도교 그리고 최근에 들어온 이슬람교 등의 종교가 공존하
종교단체라 하는 곳들도 어떤 데인지 알아야 믿든지 말든지 할 것이 아닌가? 따라서 두 단체를 비교 연구 할 수 있도록 객관적인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2. 증산교의 종교의례
종교의례는 전통 종교의식, 전통의례와 유사하다. 다음에서 먼저 신앙대상이 되고 있는 증산에 대한 명칭을 살펴 보고, 종
종교 다원주의 등장 배경
우리가 살고 있는 현대 사회는 많은 종교들이 공존하고 있다. 종교 학자 헤롤드 카워드는 『종교 다원주의와 세계 종교』라는 제목하에, 유대교·그리스도교·이슬람교·힌두교·불교·유교 등의 각 종교가 타종교에 대해 어떤 태도를 취하고 있는지 역사적 관점에서 다룬 바
종교의례, 그러한 신앙을 지속적으로 가능하게 만드는 현실수단인 종교공동체가 서로 어울려 만든 문화의 복합체이다. 이러한 종교는 인간의 사회·역사적 삶을 나름대로 담아내는 문화적 용기(用器)가 되어왔다.
한국 사회에서 대표적인 제도종교로는 유교나 불교 등의 동양 고전종교와 천주교나 개
천(天)
-의리천 : 보편적 자연법칙이자, 인간에 내재하는 ‘보편적 행위원칙’으로서의 도덕 법칙
∴ 공자의 천은 인간의 보편적 행위원칙의 기준이 되는 도덕의 기준이다.
-덕 : 천이 인간의 내면적 도덕률로 내재화된 것. 덕이란 천으로부터 부여받은 선천적이고 보편적인 도덕성.
∴ 인간이 본래
종교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오늘날 종교를 상식적 수준에서 정의할 때, 신과 인간과의 관계라고 한다. 이것은 물론 유신론적 관념을 중심으로 종교를 규정한 것이다. 그러므로 당연히 세계의 수많은 종교 중에는 이러한 종교적 개념에 해당하지 않는 것도 있다.
불교를 위시하여 인도의 자이나교 또
대부분 믿을 수 없는 것이지만 ‘續高僧傳’에 의하면 보리달마는 南天竺人이며 먼저 중국 남방에 이르렀고 梁나라 때라 일컬어진다. 佛法天子였던 梁武帝와 대화했으나 인연이 닿지 않음을 알고 곧 북방에 이르러 선교의 學을 전하였다. 약 534년에서 537년 사이에 낙약 부근에서 세상을 떠났다.
종교의 권능(Reign of Religion in Contemporary Philosophy)⌟의 절대적 관념론에 대한 변호와 함께 우파니샤드의 철학을 개관하면서 자신의 철학이 나아갈 방향을 분명하게 제시하고 있다는 점에서 의의가 크다. ⌜라빈드라나트 타고르의 철학⌟과 함께 이 책은 당시의 철학 계에 그의 이름을 널리 알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