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일본고전문학 군기물어의 정의
평안시대말기에 큰 내란이 두 번 계속하여 일어났다. 바로 보원의 란(1156)과 평치의 란이 그것이다. 이 두내란이 전통적인 왕조 귀족의 후퇴와 신흥 무사계급의 대두를 촉진시킨 계기가 된다. 즉, 중세문학의 출발점인 셈이다. 이 두 난을 통해 한낱 지방관에 불과했
문화유산 보호를 원하는 프랑스인들은 `디즈니 공상`에 대한 저항이 좋은 예가 되며, 프랑스 영화산업을 외국 수입영화로부터 보호하려고 한다. 예를 들어 디즈니랜드의 프랑스 상륙은 당시 문화장관인 Jack Laing은 이를 `문화적 시한 폭탄`으로 명명하였다. 이와 유사한 예로는 Pont du Gard의 복원자금을
고전문학전통에서 가장 중요하고 베르길리우스와 단테의 작품들보다도 더 뛰어난 업적으로 평가되었다. 〈일리아스〉와 〈오디세이아〉는 고대 그리스 문화 자체에 미친 영향을 통해 서양의 윤리와 사상에 가장 미묘하게 영향을 미쳤다. 그리스인들은 이 위대한 서사시들을 문학작품 이상의 것으로
전통을 지닌 무격신앙 대신에 하나의 불법에 귀의하고, 같은 신도라는 생각은 하나의 왕을 받드는 같은 신민이라는 생각과 함께 국가의 통일에 커다란 역할을 하였다.
삼국시대 신라의 대표적인 승려로 원광이나 자장 등의 불교는 중국 문화와 폭 넓게 교류하여 국제적인 불교의 성격을 띠면서도 일면
문학개략에 대한 소견 文學改良芻議〉은 종래 지식인의 전통적인 필기 문체였던 문언(文言)을 폐기하고 구두어인 백화(白話)를 쓸 것을 주장하였고, 천뚜슈의 〈문학혁명론 文學革命論〉은 신문학이 고전문학의 상투성을 버리고 근대적 정신을 담을 것을 부르짖었는데, 이것은 당시로서는 형식과 내
전통적인 문화․학술 문학 등을 옹호하여 지속적인 발전을 가져왔다. 청대의 문학은 고증학(考證學)으로 대표되는 학술조류의 영향으로 복고적인 성향이 강했지만 이전 시대의 모든 문학양식이 고루 발전했으며, 특히 고전문학에 대한 정리와 연구는 큰 성과를 거두었다.
1) 시문
청대의 시단에
고전고대(古典古代)의 문물이 게르만인 지역에 유입됨에 따라 <독일문학>이라고 부를 수 있는 것이 비로소 개화되는 기초가 되었다. 중세 고지독일어의 시기(11∼14세기)에는 슈타우펜왕조에 의한 중세의 정치체제가 완성, 그에 따라 기사계급이 새로운 문화의 주도자가 되고 전승되는 게르만 영웅전
종합되어 북송 말에는 창(唱, 노래)중심에 과(科, 연기), 백(白, 대사)이 보태져 연출되는 보다 큰 규모의 희극인 희문(戱文)이 탄생하였다. 곧 송 대는 중국 전통문학인 시 문의 발전과 더불어 새로운 형식의 시가인 사(詞)의 발전과 본격적인 백화소설과 고전희곡도 완성시켰다.
Ⅱ. 宋代 문학 개황
판소리문학은 고전문학인가, 현대문학인가. 판소리가 오늘날에도 여전히 전승되고 가창된다는 사실에 주목하면, 비록 많은 유예 조건이 필요하다 하더라도 현대의 문학(예술)이라 불러도 무방할 것이다. 그러나 새롭게 창조되는 장르가 아니라는 점, 그리고 전통 시대에 형성되었고 그 시대에 최고의